2024학년도 후기 행정전문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행정전문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수료연구재학생) 및 심사료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인터넷 신청을 해야 함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가. 석사
구분 |
석사 |
||
2019학년도 이전 |
2020학년도 이후 |
2021학년도 2학기 이후 |
|
수료요건 |
전공필수 6학점 전공선택 18학점 연구지도 3학점 |
전공필수 6학점 전공선택 18학점 연구지도 4학점 |
전공필수 9학점 전공선택 15학점 연구지도 4학점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7년 이내 |
||
논문 제출횟수 제한 |
총 2회 |
나. 박사
구분 |
박사 |
수료요건 |
전공필수 12학점 전공선택 24학점 연구지도 6학점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
심사일로부터 최소 3개월 전 논문프로포절을 승인받아야 함 |
|
SCI 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단독 또는 공동연구의 주저자(교신저자 또는 제1저자)로 게재한 게재 증명서 (혹은 acceptance letter) 1부 (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
논문 제출횟수 제한 |
총 2회 |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4일(월) ~ 10월 17일(목) 16:00
가.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은 취소 및 반환 불가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방법 : 포탈(KUPID)로그인 > 학적 /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신청서류 제출 : 10월 14일(월) ~ 10월 17일(목) 17:00
가. 제출서류
1) 석사
① 심사위원에게 직접 전달
- 심사용 논문 총 3부(가제본 논문)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표절률(%) 포함하여 제출)
② 행정실 제출: 심사신청서 외 양식은 별도양식을 이용하여 작성하여 제출(첨부파일 참조)
-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심사위원추천서: 심사위원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 날인 必)
※ 심사위원 중 외부심사위원이 있는 경우에는 ‘외부심사위원 명단 및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서’를 제출해야 함.
※ 외부심사위원 명단에는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심사료 지급 관련)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2) 박사
① 심사위원에게 직접 전달
- 심사용 논문 총 5부(가제본 논문)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표절률(%) 포함하여 제출)
② 행정실 제출: 심사신청서 외 양식은 별도양식을 이용하여 작성하여 제출(첨부파일 참조)
-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 날인 必)
- 심사위원추천서: 심사위원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 날인 必)
- 외부심사위원 명단 및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외부심사위원 명단에는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심사료 지급 관련)
- SCI 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에 1편 이상의논문을 단독 또는 공동연구의 주저자(교신저자 또는 제1저자)로 게재한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 (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3) 유의사항
①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②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행정전문대학원 행정팀에서 확인
③ 심사용 논문은 심사위원들에게 직접 전달함
④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연구재학생) : 11월 1일(금) ~ 11월 5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가. 수업료의 12% 또는 수업료의 5%(정규등록기간 7% 선납자) 추가납부
나. 학위청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한 학생만 납부할 수 있음
다.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
(*수료연구재학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하여야 함)
라.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마.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5. 심사료 납부기간 : 11월 1일(금) ~ 11월 5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가. 심사료 납부기간 내 미납 시 논문심사신청 자동 취소
나. 심사료 납부 후 심사 신청 취소 및 심사료 환불 불가
6. 심사료: 석사 150,000원 / 박사 500,000원
가. 인터넷 심사신청 기간에 신청을 하고 심사료 납부 기간에 심사료를 지정계좌로 납부함
나. 심사료 납부계좌:KEB하나은행 / 670-910018-40605 / 고려대학교
다. 행정전문대학원은 가상계좌가 아닌 지정된 계좌로 납부하며, 입금 시 입금자명은 성명+학번 끝 3자리
7.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12월 6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8.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25년 1월 6일(월) ~ 1월 15일(수)
*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완제본) 논문은 제출하지 않음
* 원문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동의 필수)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문의: 044-860-1805)
9. 논문업로드 후 행정실 제출 서류 : 2025년 1월 6일(월) ~ 1월 16일(목) 16:30까지
① 학위논문제출확인증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도서관 담당자 날인 없이 제출
② 완제본논문 속지 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③ 학위청구논문 표절예방 검사확인서(논문표절률(%) 포함 제출)
④ 박사과정 추가서류: 박사학위 취득자 설문조사 완료증
*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10. 기타 안내
가. 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단, 심사결과 입력기간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심사료 반환 불가
- 수료연구(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수료연구등록금 및
심사료 반환 불가
라.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권장)
-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00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00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마. 연구윤리 교육 수강 방법(권장)
㉠ 연구진실성 홈페이지(http://ri.korea.ac.kr/)에서 회원가입 후 교육 및 신청/상시 온라인 연구윤리
교육에서 시청
* 회원가입 시 소속/학과/직위/학번 기입 필수(기입 안할 시 학적반영 불가)
㉡ 동영상 시청(약 46분 소요) 후 문제 풀이를 완료해야 함.
㉢ 수강완료확인 연구진실성 홈페이지 (http://ri.korea.ac.kr)/ 교육및신청/교육신청내역
㉣ 상시 수강 가능, 인원 제한 없음.
㉣ 수강내역확인: KUPID→수업→교육이수현황
바. 박사과정 논문 프로포절: 지도교수와 논의
㉠ 행정전문대학원 시행세칙 제32조의3(박사학위논문 프로포절)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심사를 청구하는 자는 연구계획 등을 명시한 논문 프로포절을 공개발표하고 본 대학원 전임교원들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승인: 논문 프로포절 발표에 참석한 전임교원의 2/3이상의 찬성으로 승인여부를 결정
㉢ 실시: 논문 프로포절은 학위청구논문심사일자로부터 최소 3개월 이전에 실시하여야 하며, 발표시점으로부터 3학기 내에 논문심사를 완료하지 못할 경우, 프로포절을 다시 실시하여야 한다.
* 논문 프로포절은 행정실과 무관하게 진행하오니 지도교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사. 표절 예방 검사프로그램(Turnitin)
*고려대학교 도서관(https://library.korea.ac.kr/research/turnitin/guide)→연구지원→표절예방도구→Trunitin
2024. 10.
행 정 전 문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