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좌로부터 전자정보공학과 이은경 석사과정, 전자정보공학과 심미선 연구교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승환 교수, 전자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지도교수)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전자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고 있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이 한국인지과학회가 주최한 2023 한국인지과학회 학술대회에서 구연발표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공지능의 인간두뇌에 대한 도전과 그 극복 방안을 주제로 학계와 기업의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그간의 연구 성과들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Artificial Brain+ | 인공두뇌의 인간두뇌에 대한 도전 – 데이터의 힘, 사람의 힘”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 이은경(전자정보공학과 석사과정) 학생은 현재 수행 중인 설명가능한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진단과 신경생리학적 특성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컴퓨터 보조 진단 시스템 개발 연구 성과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구연발표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은경 학생은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약물 복용 이력과 성별 특성에 따른 뇌파 기반 바이오마커의 차이를 고려하여 약물 복용 이력이 없는 남성 주요우울장애 환자 진단을 도울 수 있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컴퓨터 보조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도출된 진단 결과의 객관적 해석과 환자의 신경생리학적 특성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중 뇌파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Layer-wise relevance propagation (LRP)방법을 적용하였다. 해당 연구는 스타트업 회사인 “비웨이브(bwave)”와 연계하여 진행 중이다.
현재 이은경 학생은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연구실(http://ineuro.korea.ac.kr/)에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2022년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인 TIPS프로그램인 “주요우울장애 정밀진단을 위한 뇌파데이터 기반의 바이오마커 도출 및 딥러닝 모델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은 생체신호에 특화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의료 및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분야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