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좌) 전자정보공학과 이준석(석사과정) 대학원생, (우) 전자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
대한뇌파신경생리학회가 주최한 '2022년 제9회 대한뇌파신경생리학회 워크숍 및 학술대회'에서 이준석(전자정보공학과 석사과정) 대학원생이 우수포스터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뇌파신경생리학회 학술대회는 임상, 공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뇌파 학술대회로 1년에 한 번씩 개최하고 있다.
이준석 학생은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rtificial intelligence: xAI) 기법을 뇌파 데이터에 성공적으로 접목시켜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분류 매커니즘을 해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준석 학생은 연구 결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해당 기술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다양한 분야에 접목이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뇌-모사 인공지능(brain-inspired AI)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준석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딥러닝의 뇌파 데이터 해석 가능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고, 박사과정을 진행하면서 해당 기술을 더 깊이 있게 연구해보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현재 이준석 학생은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http://ineuro.korea.ac.kr/)에서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 과제인 ‘사용자 감응형 인터랙션 기반의 지능형 제품군(Human-Artificial Intelligence Interaction, 이하 HAII)’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은 생체신호에 특화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의료 및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분야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중이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
자료제공 :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