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왼쪽부터) 대학원 전자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지도교수), 석사과정 이화아니 대학원생
매스웍스사(Mathworks)가 주최한 2022년 대학생 AI경진대회에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이화아니(전자정보공학과 석사과정) 대학원생이 동상(3위)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매스웍스사는 수학 컴퓨팅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미국의 사기업으로 2021년부터 본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대학생들의 인공지능 연구를 독려하고 있다.
이화아니 학생은 본 경진대회에서 뇌파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이학습과 설명가능한인공지능(Explainable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인간의 의도를 뇌파만으로 해독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rain-Computer Interface, BCI) 기술을 개발해냈다.
또한,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인Layer-wise Relevance Propagation (LRP)을 사용하여 뇌파의 어떤 특징이 딥러닝 모델의 분류에 기여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기술은 인간의 의도를 해독하는 BCI 기술이 인공지능과 융합되어 인간의 뇌를 이해할 수 있다는 활용 폭 덕분에 다양한 응용 분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이화아니 학생은 전자정보공학과 대학원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http://ineuro.korea.ac.kr/)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로 생체신호 분석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 및 수면의 질 향상을 위한 음원 개발 관련 연구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
자료제공 :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