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전자·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 박사과정 이준석 대학원생, 박사과정 이형탁 대학원생, 석사과정 유다영 대학원생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전자·정보공학과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 세 명이 제63회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및 우수포스터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의용생체공학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바이오·의공학 학회로, 의광학/생체계측/바이오센서/바이오칩 등 총 9개 분과에 대한 논문을 모집했다.
해당 학술대회에서 이준석 학생 ‘뇌공학 분과’ 우수논문상, 이형탁 학생 ‘뇌공학 분과’ 우수포스터상, 유다영 학생 ‘생체계측 분과’ 우수포스터상 등 세 명의 학생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준석 학생은 바이노럴 비트와 백색소음을 혼합한 개발 음원이 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뇌파와 심전도를 사용하여 신경생리학적으로 검증했다.
이형탁 학생은 촉각샘플의 표면에서 측정된 진동신호를 활용하여 사람이 촉각샘플을 만질때 느껴지는 거칠기 정도를 딥러닝 모델로 예측하고 진동 데이터 기반 가상 촉각 구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유다영 학생은 별도의 제스처를 수행하지 않는 휴식 상태에서 유발되는 근전도와 관성측정장치 신호를 사용하여 개인식별과 개인인증을 통한 사용자 인증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한편, 현재 이준석·이형탁·유다영 대학원생은 전자정보공학과 대학원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뇌파, 가상 촉각, 근전도 관련 연구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