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공사회학전공 행정실입니다.
공공사회학 소속 김윤태 교수님의 고려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블루리본 강좌 및 최우수 강좌에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보도 기사 웹 링크 : https://sejong.korea.ac.kr/user/boardList.do?boardId=1480&id=kr_060400000000&boardSeq=141253&command=view
블루리본강좌에 박용남 교수의「셰익스피어」,
2020 연차평가 최우수강좌에 박용남 교수의「셰익스피어」,
김윤태 교수의 「모두를 위한 사회학 입문」 등 선정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서 다시 한번 강한 면모를 발휘했다.
* K-MOOC : Korea-Massive Open Online Course
최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전국 각 대학에서 운영중인 K-MOOC 과목을 대상으로 선정한 '블루리본강좌' 및 최우수강좌에 고려대학교 강좌들이 다수 선정됐다.
먼저, K-MOOC 블루리본강좌에는 세종캠퍼스 박용남(글로벌학부 영미학전공) 교수의「셰익스피어」가 선정됐다. 블루리본강좌는 K-MOOC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수강생들에게 특별히 추천하는 강좌로서 선정강좌에는 블루리본을 달아 표시한다. 블루리본강좌는 협약 중인 강좌 수 및 대계열별 강좌 수 비중 등을 고려하여 K-MOOC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선정(총 30개)된다. 협약 중인 지원대상 강좌 15개, 지원종료 및 자율참여 강좌 15개로 구성되며, 「셰익스피어」는 지원종료 및 자율참여 강좌 15개 중 하나로 선정됐다.
2020 연차평가 최우수 강좌에는 세종캠퍼스 김윤태 교수(공공사회·통일외교학부 공공사회학전공)의 「모두를 위한 사회학 입문」과 박용남 교수의「셰익스피어」, 의학과 나흥식 명예교수의 「생물학적 인간」이 선정됐다. 해당 강좌들은 국고지원(3년간)이 종료된 강좌 중, 정량평가(수강생수, 참여율, 이수율)를 통해 선정된 최우수 20개 강좌들이다.
박용남 교수의 「셰익스피어」 과목은 삶에 대한 입체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 향상과 성공적인 비즈니스에도 도움을 제공한다. 박용남 교수는 "우리가 셰익스피어를 읽는 이유는 나의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을 도와주고, 우리를 정신 적으로 성숙시켜 더 행복한 삶을 살게 도와주기 때문" 이라며 "셰익스피어 문학 속에는 다양한 인간의 삶이 녹아 있는데, 우리는 그들을 보면서 나 자신을 성찰할 수 있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입체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것도 그 바탕이 된다." 라고 설명했다. 이어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을 중심으로 하는 이 강의는 셰익스피어 문학이 우리에게 주는 현대적 의미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윤태 교수의 「모두를 위한 사회학 입문」 과목은 ‘지금’, ‘여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관점과 일반적 지식을 제공한다. 김윤태 교수는 "이 강의를 통해 먼저 사회학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소개하고 사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다양한 사회학적 연구에 대해 학습하고, 시민이 어떻게 사회학적 상상력을 키우고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민의 책임을 수행할 것인지 다양한 논의를 시도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고려대학교는 2015년 K-MOOC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5년간 매년 MOOC 강좌를 개발 및 운영(29개 강좌)하면서 지속적으로 우수강좌들이 개발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2020년에는 2단계 선도대학으로 선정되어 개별강좌 3강좌, 특화강좌 2강좌 및 인공지능(AI)강좌 1강좌를 개발했고, 2021년 2단계 선도대학으로서 개별강좌 3강좌, 특화강좌 2강좌 및 추가 선정된 개별강좌 1강좌의 개발을 진행하며 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하고 있다.
2021년 하반기 운영 강좌는 2020년 신규 개발한 6강좌와 블루리본 및 최우수강좌로 선발된 3강좌를 포함하며, 그 외 다수의 고려대 명품강좌들은 K-MOOC 홈페이지(http://www.kmooc.kr/school/KoreaUnivK/)를 통해 수강가능하다.
자료제공: 고려대학교 커뮤니케이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