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별, 학과(부)별 교육목표 체계도
구분 | 고려대학교 | 과학기술대학 | 신소재화학과 |
---|---|---|---|
교육목적 | 민주교육의 근본이념을 바탕으로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는 동시에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인재 육성 | 첨단과학기술 시대를 이끌어 갈 전문지식과 창의력 발상 및 자질을 갖춘 고급과학기술 인력 양성 | 신소재 분야의 기초학술이론 및 응용교육을 통하여 미래 첨단산업사회에 기여할 전문인재 양성 |
교육목표 | - 전인적인 민주적 지성인 전인적인 도덕성을 바탕으로 국가 발전과 미래를 주도할 민주 시민적 교양을 갖춘 지성인을 육성한다. - 탄력적인 세계적 지도자 문화적 주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감각을 갖춘 글로벌 리더를 육성한다. - 독창적인 선도적 전문인 민족적 특성에 바탕을 둔 독창적 학문을 추구하는 탐구역량을 갖추고, 인류문명의 진보를 이끌어 나갈 전문인을 양성한다. |
과학기술분야의 전문적 기술력 및 창의적 사고에 의한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여, 미래 첨단과학기술 시대를 주도하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 국제 수준의 소재 전문가 육성 ◇ 미래지향적 과학자 양성 ◇ 첨단 소재지식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 |
학과(부)별 교육목표에 따른 해당 교과목
학과명 | 교육목표 | 해당 교과목명 |
---|---|---|
신소재화학과 | 신소재화학의 기초교육 | 유기화학Ⅰ/Ⅱ/Ⅲ, 유기화학특론, 물리화학 Ⅰ/Ⅱ, 물리화학특론, 분석화학, 무기화학, 소재무기화학특론, 유기화학실험, 물리화학실험, 분석화학실험, 무기화학실험, 화학연구실험Ⅰ/Ⅱ |
신소재화학의 전공 이론 교육 | 정밀기기분석, 정밀분석분석, 유기분광학 및 연습, 이론유기화학, 나노물리화학, 양자화학, 소재유기화학, 생유기화학, 유기신소재화학, 소재고문자화학, 표면물리화학, 전산화학, 소재유기금속화학, 무기재료화학, 고체화학 | |
신소재화학의 응용 기술 교육 | 나노소재화학Ⅰ/Ⅱ, 나노무기화학, 바이오무기화학, 바이오전기화학, 나노분석기술, 신소재물리화학, 디스플레이신소재, 액정유기신소재, 유기전자발광소재, 디스플레이소재연구 |
학과(부)별 실험실습 교육의 내용과 방법
학과명 | 구분 | 실험실습 내용과 교육방법 |
---|---|---|
신소재화학과 | 운영방침 | 각 전공이론과 법칙을 실제실험을 통해 확인하며 실험방법 및 장비사용법을 익히는 등 연구능력 배양 |
내용 (실험실습 과목명) | 유기화학실험, 무기화학실험, 분석화학실험, 물리화학실험, 화학연구실험Ⅰ/Ⅱ, 디스플레이소재연구Ⅰ/Ⅱ | |
운영방법 | 멀티미디어 장비를 활용한 실험프로젝트 작성 및 발표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팀별실험 및 연구수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