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별, 학과(부)별 교육목표 체계도
구분 | 고려대학교 | 과학기술대학 | 생명정보공학과 |
---|---|---|---|
교육목적 | 민주교육의 근본이념을 바탕으로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는 동시에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인재 육성 | 첨단과학기술 시대를 이끌어 갈 전문지식과 창의적 발상 및 자질을 갖춘 고급과학기술 인력 양성 | 1. 생명현상의 원리를 규명하고 동시에 이를 인간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와 응용분야의 인재양성 2. 과학적인 탐구성과 창의력의 배양과 더불어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을 통하여 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의 배출 |
교육목표 | 1. 전인적인 민주적 지성인 전인적인도덕성을 바탕으로 국가 발전과 미래를 주도할 민주 시민적 교양을 갖춘 지성인을 육성한다. |
과학기술분야의 전문적 기술력 및 창의적 사고에 의한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여, 미래 첨단과학기술 시대를 주도하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기초학문연구 능력의배양-생명과학, 생명공학 및 생물정보학 분야의 전문 지식과 선진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배양. 생명과학활용 능력의배양-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기술 집약적인 생명공학 첨단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 |
학과(부)별 신규개설 교과목 현황표
학과명 | 전공 교과목 개설 원칙 | 신규개설 교과목 (2013학년도~2017학년도) |
신규개설 교과목(2018학년도) |
---|---|---|---|
생명정보공학과 | 기본적으로 이수해야할 전공과 심화적인 전공분야를 구분 | 종양학I, 종양학Ⅱ, 창의설계,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I,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Ⅱ, 면역학I, 면역학Ⅱ, 동물생리학 | 캡스톤디자인연구설계Ⅰ, 캡스톤디자인연구설계Ⅱ, 바이오산업체현장실습Ⅰ, 바이오산업체현장실습Ⅱ, 바이오산업체현장실습Ⅲ |
타 전공과의 연계를 통해서 변화하는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 |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 비율(%) | 핵심교육역량 상세 |
---|---|---|
1. 개념적 사고 역량 | 25 | 생명체의 생명현상 및 생명과학의 특화된 개념 및 지식을 습득하는 역량 |
2. 분석적 사고 역량 | 25 | 생명과학 분야의 전문지식 및 선진이론을 정보학을 기반으로 분석하는 역량 |
3. 융복합적 사고 역량 | 25 | 생명과학 분야의 전문 지식 및 선진이론을 바탕으로 최신 공학 및 의학기술로 발전시키는 사고 역량 |
4. 창의 및 진취적 가치 창출 역량 | 25 | 미래 지향적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학문적 기초와 응용분야에 활용 가능한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 |
핵심교육역량별 편성교과목
핵심교육역량 | 해당 교과목명 | |
---|---|---|
1. 개념적 사고 역량 | 생물체의 기본기능 | 분자세포생물학Ⅰ,Ⅱ, 유전체학, 단백질체학, 분자세포생물학실험 |
생명현상의 분자적 이해 | 분자생물학Ⅰ,Ⅱ, 유전공학, 분자유전학 | |
생체고분자의 구조와 기능 | 생물유기화학Ⅰ,Ⅱ, 생화학Ⅰ,Ⅱ,Ⅲ, 미생물-생화학실험 | |
2. 분석적 사고 역량 | 생물정보 분석 | 생물정보학Ⅰ,Ⅱ, 생물구조학, 생물물리학Ⅰ,Ⅱ, 생물정보물리화학공학실험 |
분자의과학적 이해 | 생물통계학, 면역학Ⅰ,Ⅱ, 의약화학, 분자바이러스학Ⅰ,Ⅱ | |
3. 융복합적 사고 역량 | 동물․세포 및 미생물 공학 | 미생물학Ⅰ,Ⅱ, 세포공학Ⅰ,Ⅱ, 응용미생물학, 조직생명공학, 발효공학, 동물생리학, 종양학Ⅰ,Ⅱ |
단백질과 유전 공학 | 단백질공학, 분자생명공학, 효소화학, 합성생물공학 | |
바이오나노공학 | 생물공학개론, 생물화학공학Ⅰ,Ⅱ, 생물반응 및 공정공학, 나노생물공학 | |
4. 창의 및 진취적 가치 창출 역량 | 응용 및 동향 파악 | 산업생명공학, 바이오 산업체 현장실습Ⅰ,Ⅱ,Ⅲ |
창의적 사고 확보 | 창의설계, 학사논문연구Ⅰ,Ⅱ,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Ⅰ,Ⅱ, 캡스톤디자인연구설계Ⅰ,Ⅱ |
핵심교육역량별 편성교과목
핵심교육역량 | 권장이수 학년/학기 | ||||||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1. 개념적 사고 역량 | 생물체의 기본기능 | 분자세포생물학Ⅰ | 분자세포생물학Ⅱ | 분자세포생물학실험, 유전체학 | 단백질체학 | 종양학Ⅰ | 종양학Ⅱ |
생명현상의 분자적 이해 | 분자생물학Ⅰ | 분자생물학Ⅱ | 유전공학 | 분자유전학 | |||
생체고분자의 구조와 기능 | 생물유기화학Ⅰ | 생물유기화학Ⅱ, 미생물-생화학 실험 | 생화학Ⅰ, 감염세균학 | 생화학Ⅱ | 생화학Ⅲ | ||
2. 분석적 사고역량 | 생물정보분석 | 생물정보학Ⅰ, 생물구조학 | 생물정보학Ⅱ | 생물물리학Ⅰ | 생물물리학Ⅱ, 생물정보물리화학공학실험 | ||
분자의 과학적 이해 | 생물통계학, 기기분석 | 분자바이러스학Ⅰ | 분자바이러스학Ⅱ | 면역학Ⅰ | 면역학Ⅱ, 의약화학 | ||
3. 융복합적 사고역량 | 동물․세포 및 미생물 공학 | 미생물학Ⅰ | 미생물학Ⅱ | 세포공학Ⅰ, 응용미생물학, 동물생리학 | 세포공학Ⅱ, 조직생명공학, 발효공학, 숙주-병원균 상호작용개론 | ||
단백질과 유전 공학 | 단백질공학 | 분자생명공학, 합성생물공학 | 효소화학 | ||||
바이오나노공학 | 생물공학개론, 생물반응 및 공정 공학 | 생물화학공학Ⅰ, 나노생물공학 | 생물화학공학Ⅱ | ||||
4. 창의 및 진취적 가치창출 역량 | 응용 및 동향 파악 | 바이오산업체 현장실습Ⅰ,Ⅱ,Ⅲ | 산업생명공학, 바이오산업체 현장실습Ⅰ,Ⅱ,Ⅲ | ||||
창의적 사고 확보 | 창의설계, 학사논문연구Ⅰ, 캡스톤디자인연구설계Ⅰ,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 Ⅰ | 창의설계, 학사논문연구Ⅱ, 스톤디자인연구설계Ⅱ, 스톤디자인종합설계 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