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친화형 교양 PBL교과
산학협력친화형 교양교과는,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 가능한 안목과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론/강의 중심 교과가 아닌, 실습과 현장체험을 통해 현재의 사회/산업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도록 합니다.
산학교육센터에는 지속적으로 융복합 혁신 교과목들을 연구․개설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개설 교과(학기/학수번호)
- 서비스경험디자인PBL(1학기/SPGS277-01) : 서비스중심디자인 기반 사회공헌 디자인 콘텐츠 개발 PBL
- 인간중심디자인PBL(2학기/SPGS278-01) : 인간중심디자인 기반 최신 디자인 방법론과 문제해결능력을 위한 PBL
- 인문학과 미디어문화(매학기/GSLA051) : 인문학을 바탕으로 기술 미디어가 주도하는 현재의 문화·세계를 다양한 전공의 관점들이 교차되도록 설계하여, 문제해결과 혁신 가능성을 창출
- 현장 연계 미디어 트레이닝(매학기/SPGS148) : 현장성 높은 미디어 스킬로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사작성과 리포팅, 앵커링 실습을 직접 뉴스 현장(YTN 등)을 통해 진행
- 빅데이터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2학기(매학기(*2022-2학기 미개설)/GSQR032) : 디지털 리터러시 이해 및 빅데이터 활용과 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습 PBL(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산학협력교육)
기존 교과
- 지속가능중심의 사회혁신 : ESG 연계 지역혁신과 사회혁신에 대한 문제발굴 및 해결능력 향상
- 4차산업혁명시대의 전략적사고와 기획 : 기업/사회진출에 필요한 전략기획 이론과 창의적 기획역량 등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획력을 배양
-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글쓰기 : 인문사회학적 지식을 결합한 과학기술 관련 글쓰기 능력 함양으로 전공 간 융복합 사고 및 표현력 향상
- 디자인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 사회혁신 및 사업개발을 위한 인간중심 디자인 사고의 전략과 과정 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