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대학장 박 성 규
약학대학은 미래를 선도하는 약학연구와 글로벌 리더
양성을 통해 약학 발전과 인류 건강 증진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등 최첨단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우리 사회의 가까운 미래 모습조차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 삶에 엄청나게 빠른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는 말 조차도 고루하게 느껴질 정도이며, 이제 변화는 늘 우리와 함께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살아가야 하는 시기에 이르렀다고 여겨집니다.
약학 분야도 예외가 아닙니다. 앞에서 언급한 최첨단 기술이 최근의 신약 연구 개발 과정에 실제 이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의약품 관련 정보가 동영상공유 플랫폼이나 각종 앱을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어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주변 환경 변화를 반영하는 약학 교육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고려대학교 약학대학은 ‘미래를 선도하는 약학 연구와 글로벌 리더로서의 21세기 전문약학인 양성을 통한 약학발전과 인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2011년에 설립되었으며, 교육과정 최신화, 우수 교원 초빙 등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QS 대학평가에서 세계 100위 권 내에 그리고 국내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토의 중심인 세종특별자치시에 자리잡은 우리 약학대학의 인근에는 관련 정부부처, 국책기관, 연구소 및 제약바이오기업이 골고루 소재하고 있는 대덕연구개발특구,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신약발굴, 임상, 산업, 보건사회약학 등 약학의 전 분야에 걸쳐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과 연구의 연계 활동이 용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화되고 있는 임상약학 교육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의료원 소속 3개 의료원과 전문적인 임상약학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새로이 다가오는 혁신적인 시대를 대비하여 미래 지향적 교육 및 연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약학대학의 비상에 여러분이 함께 하길 희망합니다.
약학대학장
박 성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