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의 이론과 실제(SPGS232) 소개
-
- 교과명
- 사회봉사의 이론과 실제(SPSG232)
-
- 학점(시간)
- 2(2)
-
- 구분
- 교양 > 선택교양
-
- 대상
-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학부 수강생
-
- 교과목운영방식
- 이론수업 + 봉사활동참여
-
- 성적부과방식
-
이론수업 50% + 실기실습수업 50
(강의계획서에는) 수시(리포트) 10% + 중간발표 30% + 기말시험 50% + 참여도 10%
-
- 봉사활동(성적) 평가방법
-
- 중간발표: 타임뱅크 및 사회봉사활동 결과물 발표 중심 질적평가
- 수시: 리포트
- 기말시험: 사회봉사 이론 상대평가
- 참여도: 출석, 토론 참여 태도.
3회 이상 결석 시 F 처리, 결석 1회당 2점 감점, 지각 1점 감점 - 과제
- 1차: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특성과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봉사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자원봉사활동 계획서) 기획
- 2차: 사회봉사활동 결과물(사회봉사활동일지, 인증서, 소감) 제출 및 ppt 발표
-
- 학습계획
-
- 교과목개요
- 사회봉사(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론을 중심으로 각 대상별, 주체별 사회봉사의 특성을 다루고,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관심 분야에 맞는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가치 발견, 자아실현의 토대를 만듦
- 핵심역량 및 학과목표와 교과목 목표 간의 연관성
-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사회봉사활동을 실천함으로써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 가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해, 공감력, 사회적 실천력, 문제 해결력을 기름.
- 본인의 적성에 맞는 사회봉사 활동 분야를 이해하고 도전정신, 리더십, 소통력을 기름
- 학습목표
- 학습자들이 현대사회의 특성과 사회문제를 통해서 사회봉사활동의 필요성과 의미를 설명
- : 자원봉사이론의 학습을 통해 대상자의 특성을 알고, 주체별 사회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
-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자존감 향상, 보람, 사회구성원으로서 공헌을 통한 행복감, 인권 감수성을 높임
- 설계목표
- 자원봉사 관련 이론, 프로그램 실습, 기관이해, 사례발표, 토론을 통해 수평적이고 다이내믹한 강의 설계로 사회봉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체득
- 자원봉사, 자원봉사대상자,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센터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자선 요구가 아닌 도움 요청에 응답하며 자립을 돕는 것이라는 자원봉사의 목적을 실천
- 봉사할 권리를 나누고 서로 교환하는 수평적이고 호혜적 관점으로의 인식전환,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의 회복, 도움을 주고 받는 선순환의 사회시스템을 만드는 데 기여, 사람은 누구나 쓸모 있는 존재이며 서로 기대어 살아가는 존재임을 인식하여 자존감, 효능감, 대인관계기술 습득,잠재력의 발견, 인격적 성장을 기대
- 교과목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