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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학이란무엇인가 CUHC201
- 고고학의 기본 방법론 및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복원·해석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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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사란무엇인가 CUHC202
- 미술사학의 개변, 미술사학사, 양식문제 등을 동·서양을 대상으로 하여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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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ICT란무엇인가 CUHC203
- IT를 넘어서 미래 테크놀로지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테크놀로지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문화테크놀로지의 기본 구조 및 다양한 기법을 살피고, 미래 발전방향을 조명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콘텐츠 기획 개발의 기초를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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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고대문화 CUHC204
- 유적 . 유물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통하여 고조선에서부터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고대문화와 사회의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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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선사고고학Ⅰ CUHC207
- 한국의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물질문화 양상과 변천에 대한 최근까지의 연구 성과를 개설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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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역사고고학Ⅰ CUHC208
- 한국의 원삼국시대와 고구려, 백제의 물질문화 양상과 변천에 대한 최근까지의 연구 성과를 개설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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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미술사 CUHC211
- 미술사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어 강의한다. 한국미술사 연구를 위한 기초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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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미술사 CUHC212
- 동양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중국미술을 중심으로 회화, 조각, 공예 등의 분야를 고대에서부터 청조말까지 집중적으로 다루고, 아울러 인도, 일본미술까지 섭렵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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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미술사 CUHC213
-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각국의 조각·건축·회화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양식 및 그에 관한 사상의 변천과정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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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의문화유산Ⅰ CUHC221
- 유네스코와 같은 문화유산을 관장하는 국제적인 기구와 문화유산의 개념에 대하여 개설하고, 현대문명의 모태인 유럽과 근동을 중심으로 하여 기원전 시기의 물질문화에 대하여 알아보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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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의문화유산Ⅱ CUHC222
- 기원후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유럽과 근동지역의 대제국이 창조한 중요 문화유산을 살펴본다. 특히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유적과 세계 유수의 박물관에서 대표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유물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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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물관실습 CUHC223
- 박물관학 개념에 기반하여 국내외 주요 박물관, 미술관의 전시 공간을 분석한다. 국내외 박물관, 미술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시 기법과 소장품 활용 전략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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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학실습 CUHC236
- 고고학 연구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고고자료의 성격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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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류의고고학 CUHC240
- 한반도의 문화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선사와 고대의 문화교류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들 간의 역동적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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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영상실습 CUHC241
- 드론을 이용한 각종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사진 및 영상촬영, 항공측량 등 다양한 드론 활용 방법을 교육받는다. 추후 드론이 문화유산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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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문화유산I CUHC303
- 강의를 통해 습득한 고고학․미술사학 관련 유적, 유물에 대한 이해를 문화유적지 현장 답사를 통해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현장감각과 아울러 해당 유적, 유물을 남긴 시대상황 및 자연, 인문지리적인 상관성을 체득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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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문화유산Ⅱ CUHC304
- 강의를 통해 습득한 고고학․미술사학 관련 유적, 유물에 대한 이해를 문화유적지 현장 답사를 통해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현장감각과 아울러 해당 유적, 유물을 남긴 시대상황 및 자연, 인문지리적인 상관성을 체득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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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선사고고학Ⅱ CUHC306
- 한국의 청동기시대와 초기철기시대의 물질문화 양상과 변천에 대한 최근까지의 연구 성과를 개설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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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역사고고학Ⅱ CUHC307
- 한국의 신라, 가야, 통일신라시대 및 발해의 물질문화 양상과 변천에 대한 최근까지의 연구 성과를 개설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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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학연구방법론 CUHC309
- 고고학 연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방법론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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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회화사 CUHC313
- 선사시대의 암각화로부터 조선시대 회화까지 각 시대별 양식의 변천과정과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를 조명한다. 아울러 주요 화가들의 생애와 사상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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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공예사 CUHC314
- 원시시대로부터 선사·삼국·고려·조선에 이르기까지의 도자공예, 목공예, 금속공예 등 우리나라 공예사의 발전과정을 살핀다. 형식, 제작방법, 문양 등을 살피고 중국, 일본과의 연관성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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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불교미술사 CUHC316
-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의 불교조각 및 고려·조선의 불화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또한 중국·일본과 어떠한 연관관계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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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사특강 CUHC315
- 미술사의 주요 학술적 주제와 논쟁에 대한 내용으로 심층적인 강의와 토론을 전개하는 강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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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도자사 CUHC332
- 중국을 중심으로 일본·동남아시아의 도자사를 원시토기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개관하고 이것이 정치·경제·사회·문화·교류관계 등에 따라 각 시기별로 어떻게 변천하였고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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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사연습 CUHC341
- 박물관, 미술관 등에 소장되어 있는 미술사 연구 대상을 직접 감상함으로써 실물자료에 대한 이해와 관찰을 심화하는 강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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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시아고고학 CUHC401
- 선사 이래 동아시아 문화의 발달, 전개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동아시아 문화 속에서 한반도 문화의 위치와 연관관계를 파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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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학특강 CUHC402
- 다양한 분야에서 과거 인간의 행위를 규명하기 위해 접근하는 현대 고고학의 주요 연구주제들 중 특수한 주제들에 대해 심화학습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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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학과지형 CUHC408
- 과거 인간과 지형의 관계를 개설하고, 고고학 연구에 활용되는 지형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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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고고학 CUHC412
- 과거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개설하고, 고고학 연구에 필요한 자연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원리와 분석법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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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도자사 CUHC411
- 한국도자기의 일반적인 발달유형을 개관하며, 각 시대별 특성을 고찰하고 아울러 시대별 연관관계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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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회화사 CUHC413
- 중국 회화에 관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우선 살펴보고, 그 시대별 성격과 구체적인 회화의 특징을 아울러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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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불교미술사 CUHC415
- 중국 불교미술에 관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우선 살펴보고, 그 시대별 성격과 구체적인 특징을 아울러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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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고고학 CUHC417
- 일본고고학의 형성과 변천 및 구석기시대부터 고분시대까지 일본고고학의 대표적인 성과와 연구동향을 개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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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고고학 CUHC418
- 중국고고학의 형성과 변천 및 구석기시대부터 송원시기까지 중국 고고학의 대표적인 성과와 연구동향을 개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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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미술교류사 CUHC436
- 동서양 미술의 구체적 대상에 대한 고찰을 통해 미술사조의 상호교류와 국제성을 검토해보는 강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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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앱디자인 CUHC214
- 코딩 없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m-BizMaker를 이용하여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기획하여 만들어 보는 수업이다. m-BizMaker는 국내에서 개발된 저작솔루션으로 App 및 Web를 함께 지원하는 프로그램 기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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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컴퓨터그래픽스Ⅰ CUHC215
- 컴퓨터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3D 그래픽의 기초적인 활용을 익힘으로서 장차 문화유산에 대한 콘텐츠를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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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컴퓨터그래픽스Ⅱ CUHC216
- Tinkercad, Fusion360, Sculptris과 같은 무료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로 문화재와 관련된 캐릭터나 도형, 앰블렘 등을 실제 제작해 보게 함으로서 향후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숙달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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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GIS CUHC209
- GIS의 정의 및 이론, 지형분석을 포함한 기초적인 GIS 분석의 학습, GIS 고고학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실습을 통하여 문화재 GIS가 어떻게 운용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GIS 분석의 기초가 되는 항공사진, 수치지도 및 기타 GIS 자료 가공방법에 대한 교육도 같이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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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스미디어시대의문화유산 CUHC206
- 고고학과 미술사 등 문화재 및 역사를 포함하는 문화유산을 이용하여 제작된 인쇄 및 영상과 같은 대중매체에 대해 학습한다. 수강생들이 해당 사례에 대해 조사한 후 관련된 주제를 조사하여 발표 및 토론을 병행하며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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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3D실측의이해 CUHC301
- 사진이나 3D스캐너로 유구나 유물과 같은 형상을 스캔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완성된 결과물의 활용방안에 대해 문화ICT 관점으로 접근한다. 또한 직접 디지털 모델을 이용한 3D실측을 실습해 봄으로서 실무 및 응용능력을 배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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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박물관의이해 CUHC217
- 박물관의 주요 역할은 유물의 수집과 전시 및 사회교육으로 집약된다. 이러한 박물관의 역할을 고려하여 박물관학실습에서는 박물관 관리, 전시, 운영, 유물·유적발굴조사와 관련된 미디어의 박물관 활용방안에 대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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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아카이브개론 CUHC308
- 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는 인터넷에 디지털로 이루어진 거대한 문서 저장고이다. 이러한 디지털 아카이브는 문화유산의 정보창고로서 활용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영상고고학이나 디지털 박물관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아카이브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활용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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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AR의이해와문화유산 CUHC305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컴퓨터 기술을 통해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과 유사한 또 다른 현실을 창조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최근 '가상현실'의 정의는 Computer Graphic으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창조된 가상의 세계로 통용되고 있다. VR의 정의와 변화에 대해 파악하고 VR콘텐츠의 특징 및 기술적 한계에 대해 학습하고 미래에 어떻게 보완된 VR이 필요할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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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융합전시론 CUHC312
- 과학과 문화, 예술이 결합된 융합전시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 가상현실 등을 결합하여 융합기술을 적용하는 박물관 전시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과 동시에 실제 사례들을 취재하고 발표하는 수업이다. 또한, 팀을 구성하여 융합전시에 대한 내용들을 조사하고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융합전시에 대해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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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홀로그램의이해와문화유산 CUHC310
- 홀로그램의 정의와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기술종류 및 제작과정에 대해 탐구한다. 홀로그래피 주요 기술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응용사례에 관한 조사를 하여 실제 문화재 ICT에서 어떻게 홀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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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ICT벤처스타트업 CUHC403
- 문화ICT를 활용하여 벤처를 시작할 때 필요한 사전정보와 지식, 관련 법령, 지원제도, 투자주 모집 및 벤처 인증 등에 대해 학습한다. 실제 벤처 설립 사례에 대해 연구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의 원인분석을 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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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3D프린팅 CUHC404
- 3D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3D 프린터는 현재 엄청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3D 프린터에 대한 정의 및 발전과정을 학습하고 문화재 복원 및 유적재현 등 3D 프린터 응용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학생들이 3D 프린터 출력물을 직접 설계하고 출력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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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ICT캡스톤디자인Ⅰ CUHC405
- Capstone Design은 '창의적 종합설계'로 표현하며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제품 등의 설계과제를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을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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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ICT캡스톤디자인Ⅱ CUHC406
- '융합 캡스톤 디자인’은 인류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여 ICT(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인간에게 편의성과 만족, 행복을 주는 제품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디자인, 예술, IT, 경영학, 인문 사회학, 공학 등 여러 분야의 학생들이 모여 창의적 상품의 개발을 연구하고 결과물의 표현까지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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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콘텐츠기획Ⅰ CUHC409
-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드라마, 광고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스토리텔링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캐릭터에 등의 스토리텔링 사례분석을 통하여 성공한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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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콘텐츠기획Ⅱ CUHC409
- 기획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과 발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생들이 직접 문화재를 활용한 기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그것에 대해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제작한 기획안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수강생들이 직접 작성하여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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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학기Ⅰ CUHC121
- 프로젝트 학기제는 학생 스스로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창의적이고, 전공과 융합된 과제를 설계하여 이를 해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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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학기Ⅱ CUHC122
- 프로젝트 학기제는 학생 스스로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창의적이고, 전공과 융합된 과제를 설계하여 이를 해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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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학기Ⅲ CUHC123
- 프로젝트 학기제는 학생 스스로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창의적이고, 전공과 융합된 과제를 설계하여 이를 해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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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학기Ⅳ CUHC124
- 프로젝트 학기제는 학생 스스로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창의적이고, 전공과 융합된 과제를 설계하여 이를 해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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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학기Ⅴ CUHC125
- 프로젝트 학기제는 학생 스스로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창의적이고, 전공과 융합된 과제를 설계하여 이를 해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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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실습Ⅰ CUHC339
- 실질적 연구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재발굴조사기관·각종 문화 산업체·연구소와 연계하여 직접 유적발굴조사와 실측, 측량 등의 실무 실습을 경험하고, 교육받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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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실습Ⅱ CUHC340
- 실질적 연구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재발굴조사기관·각종 문화 산업체·연구소와 연계하여 직접 유적발굴조사와 실측, 측량 등의 실무 실습을 경험하고, 교육받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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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실습Ⅲ CUHC437
- 실질적 연구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재발굴조사기관·각종 문화 산업체·연구소와 연계하여 직접 유적발굴조사와 실측, 측량 등의 실무 실습을 경험하고, 교육받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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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실습Ⅳ CUHC438
- 실질적 연구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재발굴조사기관·각종 문화 산업체·연구소와 연계하여 직접 유적발굴조사와 실측, 측량 등의 실무 실습을 경험하고, 교육받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