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화콘텐츠와공간 CULC 208
-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을 문화콘텐츠로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방안과 이론적 모색을 통해 문화산업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본다.
-
- 지적재산권의이해와관리 CULC 210
-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적재산권이다. 지적재산권은 수익창출의 기반이기도 하며, 더 좋은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해주기 때문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지적재산권의 개념과 범위, 활용 사례들을 배움으로써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적 역량을 습득하게 된다.
-
- 문화콘텐츠기획론1 CULC 217
-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행시키기 위한 전 단계로서의 기획론 수업이다. 문화콘텐츠를 기획하는데 있어 필요한 지식과 통찰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심도 있게 논의해보는 수업이다. (구 교과 《전자책의이해와기획》 CULC301, 유사과목 지정)
-
- 문화콘텐츠기획론2 CULC 218
- 문화콘텐츠 기획론1의 심화과정이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행시키기 위한 전 단계로서의 기획론 수업이다. 문화콘텐츠를 기획하는데 있어 필요한 지식과 통찰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심도 있게 논의해보는 수업이다. (구 교과 《웹콘텐츠기획과개발》 CULC307, 유사과목 지정)
-
- 온-오프라인이벤트활용전략 CULC 308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 특성을 잘 활용한 이벤트 사례들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 전략을 습득한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미디어 활용 방법과 그 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된다.
-
- 소셜미디어와콘텐츠 CULC 321
-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새롭게 생산되고 있는 콘텐츠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환경 변화와 대응에 대해 논의한다. 소셜미디어와 콘텐츠가 만들어가고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구 교과 《향유자경험의설계와활용전략》 CULC310, 유사과목 지정)
-
- 플랫폼비즈니스분석 CULC 322
-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른 플랫폼의 위상이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역시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지 않을 수 없다. 플랫폼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과 문화콘텐츠 경영 전략의 심층적 이해는 문화콘텐츠 경영을 위해 중요한 논의 주제이다.
-
- 문화콘텐츠세미나1 CULC 325
- 시대적 트렌드에 맞춘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 현장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구 교과 《문화콘텐츠세미나1》 CULC314, 유사과목 지정)
-
- 문화콘텐츠세미나2 CULC 326
- 현장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재에 관해 명확히 알 수 있게 되며, 향후 문화콘텐츠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쌓게 된다. (구 교과 《문화콘텐츠세미나2》 CULC409, 유사과목 지정)
-
- 문화콘텐츠세미나3 CULC 327
- 시대적 트렌드에 맞춘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 현장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 문화콘텐츠세미나4 CULC 328
- 현장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재에 관해 명확히 알 수 있게 되며, 향후 문화콘텐츠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쌓게 된다.
-
- 문화콘텐츠비즈니스 CULC 402
-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과 생성, 발전과 체계, 그리고 국제 비교와 사례 연구 등을 학습한다. (구 교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론》 CULC309, 유사과목 지정)
-
- 문화콘텐츠정책의이해 CULC 403
- 문화콘텐츠 산업과 국내외 정책 사례를 통해 문화콘텐츠 정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문화콘텐츠와미학 CULC 405
- 철학과 예술, 인식으로서의 예술, 행위로서의 예술, 철학적 미학과 예술의 실천 등 미학 이론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문화콘텐츠와의 관계성을 학습한다.
-
- 문화콘텐츠큐레이션 CULC 406
- 문화콘텐츠 큐레이션의 개념, 기술, 종류, 서비스, 사업, 광고, 수용자 등 다양한 활용방식의 콘텐츠 규레이션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