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화콘텐츠향유자의이해 CULC 211
- 향유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향유자들의 개인적 태도와 사회적 인식 그리고 콘텐츠 수용 양상을 학습한다.
-
- 문화콘텐츠마케팅 CULC 213
- 콘텐츠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필요성과 콘텐츠산업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살펴본다.
-
- 케이컬쳐의오늘과내일 CULC 216
- 한류로 대변되는 K-Culture가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게 된 요인과 과정을 이해하고, 향후 그 발전방향에 관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K-Culture의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역량의 증대 및 확산 방안을 모색한다.
-
- 로컬콘텐츠사례연구1(외국인) CULC 219
-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고 말해질 정도로 로컬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한 국가 차원을 넘어 글로벌 차원에서도 경쟁적이라 말해질 정도의 실천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 논의하고 연구해 본다.
-
- 로컬콘텐츠사례연구2(외국인) CULC 220
- 로컬콘텐츠 사례연구1의 심화과정이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고 말해질 정도로 로컬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한 국가 차원을 넘어 글로벌 차원에서도 경쟁적이라 말해질 정도의 실천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 논의하고 연구해 본다.
-
- 콘텐츠칼럼읽기1(외국인) CULC 221
- 외국인을 대상으로 디자인된 수업으로 콘텐츠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논의해 본다. 이를 위해 콘텐츠 칼럼을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 이슈들과 논의들을 다각적인 각도에서 토론해 본다.
-
- 콘텐츠칼럼읽기2(외국인) CULC 222
- 콘텐츠 칼럼 읽기1의 심화과정이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디자인된 수업으로 콘텐츠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논의해 본다. 이를 위해 콘텐츠 칼럼을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 이슈들과 논의들을 다각적인 각도에서 토론해 본다.
-
- 콘텐츠잉글리시1 CULC 251
- 문화콘텐츠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기존의 문화콘텐츠를 다양하게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로 된 문화콘텐츠에 대한 탐구를 통해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배울 수 있다.
-
- 콘텐츠잉글리시2 CULC 252
- 한류의 확산과 함께 글로벌 콘텐츠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로 된 콘텐츠의 해독능력을 키워 글로벌한 시각과 감각을 배양할 수 있다.
-
- 사회트렌드의이해와분석 CULC 311
- 문화콘텐츠는 사회적 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문화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적 트렌드의 발견이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적 트렌드의 개념 및 분석 방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문화콘텐츠 기획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 콘텐츠와문화간커뮤니케이션 CULC 330
- 글로벌 시대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는 비단 어느 하나의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다. 더불어 콘텐츠의 글로벌 소비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어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콘텐츠가 가지는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이슈는 문화콘텐츠 전공자들에게 심층적인 논의와 사유를 필요로 한다. (구 교과 《콘텐츠잉글리시3(영강)》 CULC351, 유사과목 지정)
-
- 글로벌문화의이해1 CULC353
- 문화콘텐츠의 무대가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문화적 보편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 되었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적 보편성을 키우고, 문화콘텐츠의 내일에 대한 글로벌한 시각을 습득한다. (구 교과 《글로벌문화의이해1》 CULC352, 유사과목 지정)
-
- 글로벌문화의이해2 CULC 354
- 세계 각국의 주요한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문화를 바라보는 글로벌한 시각을 키운다. 이를 통해 문화적 차이에서 생기는 문화적 할인의 극복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한류의 전 지구적 확산 전략을 모색한다. (구 교과 《글로벌문화의이해2》 CULC451, 유사과목 지정)
-
- 프리젠테이션의전략과기술 CULC 407
- 가장 효과적인 의사전달 수단인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이해하고,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 문화콘텐츠프로젝트1 CULC 415
- 문화콘텐츠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젝트 교과목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까지의 전 과정을 전문가로부터 배울 수 있게 된다. (구 교과 《문화콘텐츠프로젝트1》 CULC316, 유사과목 지정)
-
- 문화콘텐츠프로젝트2 CULC 416
- 문화콘텐츠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으며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기획 및 제작의 과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후 문화콘텐츠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현장 실무지식을 배울 수 있게 된다. (구 교과 《문화콘텐츠프로젝트2》 CULC411, 유사과목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