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학전공/경제학과
경제학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한 학문으로 국내외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를 차지하고 있다.
경제학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한 학문으로 국내외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를 차지하고 있다.
경제학은 시장경제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현실적 경제의 여러 문제를 검토하고 정책대안을 분석하는 포괄적인 학문이다. 시장에서의 가격결정과 변화,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 경제성장, 국제수지 등을 다루고, 사회 하부구조로 대표되는 공공재(公共財) 및 환경문제와 같은 시장체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분석한다.
경상대학 경제학과는 1980년 신설되어 경제학의 기본적 분야와 경제사, 경제사상사, 비교경제체제론 등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경제발전을 주도할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경제학과 졸업생의 상당수는 대기업, 은행, 증권회사 등 기업체, 정부투자기관, 연구소, 언론계 등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또 일부 졸업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경제학을 보다 깊이있게 공부하고 있다.
2017년 이후, 공공정책대학의 경제정책학 전공으로 변경되어 미시 경제학의 분야와 거시 경제학의 분야 그리고 계량 경제학 분야 및 경제사 분야로 나누어 노동경제이론, 경제개방과 국민경제, 금융시계열입문, 한국경제사 등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경제발전을 주도할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경제정책학 전공 졸업생의 상당수는 대기업, 금융권, 공기업, 정부연구기관, 언론계 등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또 일부 졸업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경제학을 보다 깊이있게 공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