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성적의 학생이 선택할 수 있나?
- 경제학은 합리성을 강조하는 기초 사회과학이다. 내게 주어진 용돈을 아껴 쓰려고 애쓰는, 내 주변의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려는 마음이 있는, 장래의 꿈이 있는 미래지향적인, 나라와 민족과 세계의 번영을 위해 노력하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생각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잘 공부할 수 있는 분야이다.
- 우리 전공의 특성은?
- 경제학은 사회과학의 여왕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어울려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하게되는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는 과학적인 분야이기 때문이다. 개인, 사회, 나라의 여러 의사결정 판단에 있어서 경제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제학은 선택과 판단의 학문이며,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주도한 분야로 오늘날 국내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적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우리 전공에서는 어떤 공부를 하나?
- 경제학은 시장경제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현실적 경제의 여러 문제를 검토하고 정책대안을 분석하는 포괄적인 학문이다. 시장에서의 가격결정과 변화, 민소득 수준의 결정, 경제성장, 국제수지 등을 다루고 사회 하부구조로 대표되는 공공재 및 환경문제와 같은 시장체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도 분석한다.
- 과외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
- 정치경제학 세미나 소모임으로서 <여명>, 독서토론 소모임인 <숨소리>가 있으며 각각 매달 1회 이상 세미나와 토론회를 개최한다. 또한 민중가요 노래패로서 정기적으로 노래 연습 및 매년 1~2회 공연을 여는 <신새벽>도 있고, 라는 농구 소모임도 있어 활발한 활동들을 하고 있어 선ㆍ후배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고 있다.
- 졸업 후 진로는?
- 경제학과·경제정책학전공 졸업생의 상당수는 대기업, 은행, 증권회사 등 기업체, 정부투자기관, 연구소, 언론계 등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또 대학원에 진학하여 경제학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