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
- 독일어권 지역 및 문화 전반에 걸친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독일학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취하는 글로벌 인재, 직접 기획하고 현실에 부단히 적용해 보는 응용자의 실천역량을 갖춘 진취적 인재, 낯선 문화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며 문화의 상호교류 및 혼융의 시대에서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인문과 경영, 과학을 넘나드는 유연한 사고력을 가진 독일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함.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 핵심교육역량 상세 | 교과목 |
---|---|---|
1. 글로벌 소통력 | 탄탄한 독일어 실력을 바탕으로 독일에 관한 다방면의 지식을 습득하고 한독 교류에 이바지할 글로벌 인재 | 기초독일어, 중급독문법…(뒷페이지 참조) |
2. 독일어권 지역 전문성 | 독일어권 지역 및 문화 전반에 걸친 지식을 바탕으로 독일과의 교류에 선도적으로 참여하여 지역 사회의 발전과 독일과 관계를 맺은 지역 내 산업체에 기여하는 인재 | 독어학개론, 화용론… |
3. 타문화 공감능력 | 낯선 문화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며 타문화에 대한 수용성과 공감능력으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 독일경제사, 세계문화산업… |
4. 진취적 추진력 | 직접 기획하고 현실에 부단히 적용해 보는 응용자의 실천역량을 갖춘 진취적 인재 | 예술로 본 독일사,독일문학과 스토리텔링… |
5. 융합적 사고능력 | 문화의 상호교류 및 혼융의 시대에서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인문과 경영, 과학을 넘나드는 유연한 사고력을 가진 독일전문인재 | EU의 통합과 동아시아 정치, 유럽스포츠마케팅… |
이수체계도
전공 역량 | 권장이수 학년/학기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1. 글로벌 소통력 | -기초독일어I -독일어기초회화I |
-기초독일어I -독일어기초회화II |
-중급독일어I | -중급독일어II -독한번역연습 |
-ZD DeutschI -ZD회화연습 -시사독일어 |
-ZD DeutschII -독문강독 및 연습 |
||
2.독일어권 지역 전문성 | -독일 지역학 | -독일과 유럽연합 | -독일의 대중매체 | -예술로 본 독일사 -독일정치와 문화 -독일의 강소기업 |
-독일의 복지제도 -독일의 스포츠 산업 |
-독일의 친환경정책 -독일 기업의 마케팅 전략 -독일 공연예술과 콘텐츠산업 |
||
3.타문화 공감능력 | -문화이론 -독문학개론 |
-독일문화학 -독어학개론 -의사소통의 독어학 -독문학사 |
-세계의 문화산업 -독문예사조 -독일연극의이해 |
-화용론 -한독문화비교 -독일의 대중문화 -독일사상의 이해 |
-독일 사이버 문화 -독일 문학의 주제 연구 -현대 스위스 문학 |
|||
4. 진취적 추진력 | -독일의 인문정신 -KUS in Deutschland |
-독일 언어학 특강 | -독일문학과 스토리텔링 | -언어치유 -독일문화융합콘텐츠 |
||||
5. 융합적 사고능력 | -유럽복지사회와 한국의 미래 | -독일 IT 4.0과 한국의 미래산업 -문학치유 -독일의 환경산업과 동아시아의 생태적 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