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국문요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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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DS175 | 국가정보학개론 | 3(3) | 본 과목은 국가정보의 수집, 분석 및 사용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의 국력을 제고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최근 들어 첩보와 정보의 생산에 대한 관심은 국가는 물론 개인 및 기업의 경영기법에도 적용됨으로써 정보론에 대한 종합적인 관심을 학문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미국의 CIA, 이스라엘의 모사드 등 각국의 정보기관의 실상에 대해서도 분석을 시도한다. 또한 국가정보원, 국군기무사령부, 국방부 군무원 등 관련 안보기관 시험과목인 국가정보학개론에 대한 체계적인 강의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수강생들에게 실재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 |
KUDS176 | 국제관계이론 | 3(3) | 국제관계 이론은 동북아 국제질서, 한반도 주변정세, 남북관계 및 통일정책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관계와 국제정치 이론을 습득하여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현실주의, 자유주의, 구성주의 및 외교정책결정이론 등 주요 국제관계 이론을 배우고 국제정치이슈들과 연계하면서 학습한다. |
KUDS177 | 비교정치개론 | 3(3) | 본 과목은 정치학의 한 분야인 비교정치를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비교정치학은 무엇이며,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주요한 비교정치학 영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본 과목이 북한학과에서 개설되고 있다는 점에서 비교정치학의 개념들과 북한의 현실을 연계시키면서 개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
KUDS178 | 북한정치론 | 3(3) | ‘북한정치론’은 북한 정치시스템을 이해하는 개론으로서 북한 정치관련 다른 과목들을 수강하는 기초과목이다. 본 과목은 크게 다음 두 가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북한 정치시스템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기존 북한연구에서 북한 정치시스템은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되어 왔는데, 이러한 관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둘째, 본 과목에서는 북한 정치시스템을 구성하는 당, 행정부, 의회, 대중단체 등의 하부 요소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기능을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
KUDS179 | 북한연구조사방법론 | 3(3) | 본 과목은 북한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사회과학 핵심 연구방법중의 하나인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인 북한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의 시각문제, 연구주제선정, 연구방법선택, 자료수집 및 해석, 연구보고서 작성 등 전체 연구과정을 다룬다. 또한 북한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질적/양적 분석기법들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강의가 진행되는 과정에 개별학생들은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적절한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연구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연구방법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할 기회를 가질 것이다. |
KUDS180 | 북한학개론 | 3(3) | 본 과목은 북한에 대한 개론 과목으로써, 통일외교안보전공 1학년생 필수과목임. 본 과목은 1학년생들이 북한의 정치·경제·사회 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개설됨. 본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북한연구 특징 및 북한을 바라보는 관점, 정치체제와 통치이념, 대외관계, 군사, 경제체제, 문화, 사회생활 등 북한 관련 매우 기초적인 내용을 공부함. |
KUDS181 | 남북한통일정책론 | 3(3) | 남북한 통일정책이 통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남북한 통일방안, 통일정책 및 통일운동을 분석하여, 이를 비교 분석하는 일은 향후 대한민국의 적실성 있는 통일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필수적이다. 이 과목에서는 통합이론과 남북한의 통일정책 및 통일논의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되, 특히 최근 통일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 세대가 당면한 통일정책상의 문제들과 바람직한 통일정책 방향 등을 연구 고찰해보고자 한다. |
KUDS182 | 북한경제론 | 3(3) | 남한과 북한은 현재 상이한 경제체제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남한은 시장경제를 기본으로 하는 자본주의를, 북한은 맑스-레닌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주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 본 과목은 북한경제 체제의 운영체계와 원리를 이해하고, 사회주의 경제체제인 북한경제와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인 남한경제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다. 자립경제전략과 인민경제의 주체화 등 사회주의 경제건설의 기본전략을 이해한다. |
KUDS183 | 북한이탈주민연구 | 3(3) | 본 과목은 증가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들을 검토함으로써 통일과정 및 통일이후 시대를 준비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북한이탈주민의 개념 규정, 발생 배경, 각종 관점(법학적, 경제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측면 등)에서의 이해, 남한 내 적응 과정과 문제, 문제 해결 방안, 향후 통일 시의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독일 등의 상황과 비교하여 파악해 본다 |
KUDS184 | 남북한관계사연구 | 3(3) | 한반도 분단구조는 해방과 동시에 성립되었고, 한국전쟁으로 고착되었다. 남북관계는 대립과 교류가 공존하는 관계로서, 이데올로기/군사적 대립뿐만 아니라 통일을 위한 경제문화 협력도 존재한다. 또한 남북관계는 남북한사이의 관계이기도 하지만 대외적 영향에도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 본 과목은 분단이후 남북한 사이의 갈등과 협력관계를 대외 변수를 고려하면서 역사적으로 접근한다. |
KUDS185 | 외교정책개론 | 3(3) | 외교정책은 한 국가의 대외관계를 결정하는 중요 지침이다. 본 과목은 외교정책관련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정부의 구체적 외교정책 결정과정 및 외교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적 환경 등에 관해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외교정책관련 개념 및 이론, 외교정책 결정자, 외교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대내적 변수 및 대외적 변수들을 검토할 것이다. |
KUDS187 | 한국외교사 | 3(3) | 주변 강대국으로 둘러싸인 한국의 지속적인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외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은 근대 이전 한국 외교가 걸어온 역사를 살펴보고, 해방 이후 대한민국의 외교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역사로부터 교훈을 발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한반도의 외교환경, 근대 이전 한국의 외교정책, 해방 이후 한국의 외교정책, 주요한 외교관련 사건들을 살펴본다. 또한 과거를 연구함으로써 21세기 한국 외교가 나아갈 방향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
KUDS211 | 북한선전선동론 | 3(3) | 본 과목은 북한의 선전선동 변천, 내용과 방식 등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북한 선전선동이 국가 목적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주민들의 사상개조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다. 또한 북한 선전선동의 체계와 기구들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구체적인 북한의 선전선동 기법들도 익힌다. |
KUDS212 | 북한사회문화론 | 3(3) | 북한 문화는 기본적으로 공적영역에서는 전체주의적 문화가 지배하고 있다. 사회주의적 집단문화, 지도자에 대한 우상화문화, 군사문화, 그리고 주체사상을 토대로 한 민족주의적 문화가 전체주의문화를 구성하는 주요소들이다. 하지만 북한 사회는 1990년대 이후 경제난이 지속되면서 시장 확산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문화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본 과목은 기존 전체주의적 문화뿐만 아니라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문화현상을 통해 북한주민들의 삶을 이해하고자 한다. |
KUDS214 | 비교사회주의개론 | 3(3) | 비교사회주의는 비교정치학의 한 분야로써 사회주의국가들을 비교하면서 발전해 왔다. 과거 사회주의국가들은 유사한 체계 속에서 출발하였지만 발전과정에서 상이한 발전과정을 경험했다. 본 과목은 북한과 여타 사회주의국가들의 정치·경제·사회체제를 비교 연구함으로서 북한체제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통일준비 및 통일 이후의 남북한 정치, 경제, 사회통합의 기초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
KUDS225 | 국제정치경제 | 3(3) | 20세기 후반 냉전 종식이후 국가들 간의 경제장벽은 상당히 낮아졌고, 21세기에도 그 경향은 지속되고 있다. 국제경제문제는 더 이상 안보와 분리된 영역이 아니라 두 영역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국제정치경제의 변화와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한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할 것이다. 본 과목은 국제정치경제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국제통화금융·국제무역 등 실질적 문제영역도 분석해 본다. |
KUDS226 | 북한외교론 | 3(3) | 본 과목은 정권 수립 이후 북한 외교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외교정책수립 과정과 배경, 구조, 주요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특히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3대 세습구조 하에서 북한 외교의 특징을 냉전시대와 탈냉전시대로 구분하여 분석해보고 북한의 주요국가 및 국제기구와의 관계 변천사도 연구한다. 또한 북한이 외교정책집행에서 드러낸 행태와 전략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KUDS227 | 국제법 I | 3(3) | 국제법의 기본원칙과 개념을 학습하고, 국제법에 근거해 현안을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법 I에서는 국제법 총론에 해당하는 국제법 세부 분야(법원, 국제법과 국내법의 관계, 국제법 주체, 외교영사관계, 국가 관할권 및 주권면제, 국가책임)를 연구한다. |
KUDS228 | 국제법 II | 3(3) | 국제법의 기본원칙과 개념을 학습하고, 국제법에 근거해 현안을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법 II에서는 국제법 각론에 해당하는 국제법 세부 분야(국제인권법, 국제형사법, 무력충돌관련법, 국제인도법, 국제환경법, 해양법, 국제경제법)를 연구한다. |
KUDS251 | 북한통치이데올로기 | 3(3) | 북한은 다른 어떤 사회주의국가보다 주민사상통제를 위해 이데올로기 역할을 강조해 왔다. 맑스-레닌주의는 북한 국가성립의 기초 이데올로기가 되었고, 1950년대 중반이후 발전된 주체사상은 국가 주요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김정일시대부터는 선군사상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해오고 있다. 본 과목은 북한 정권 유지에 기여해온 이러한 통치 이데올로기들의 역할, 내용 및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
KUDS252 | 북한리더십연구 | 3(3) | 본 과목은 북한지도자(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와 그들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1948년 이후 북한이라는 국가는 김일성일가에 의해 통치되어 오고 있는데, 두 번의 권력승계가 모두 세습을 통해 이루어졌다. 북한에서는 지도자가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그 체제를 깊이 있게 알기 위해서는 지도자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북한 지도자들의 성장과 권력획득, 정책, 리더십 스타일, 권력승계 등을 살펴볼 것이다. |
KUDS253 | 북한의행정과정책 | 3(3) | 북한은 수령독재, 당-국가체제로서 정치와 당, 이념이 지배하는 체제이다. 하지만 국가 행정 조직들이 제한적이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형성 및 집행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김정일정권부터는 내각이 경제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주의를 근간으로 출발한 북한체제의 행정 구조와 각 분야별 특성을 역사적 맥락에서 비교 분석하고, 구체적인 정책을 중심으로 체제의 효율성과 변화 가능성을 평가, 전망한다. |
KUDS275 | 북한인권문제 | 3(3) | 본 강의는 북한인권 현황을 통해 보편적인 인권과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필요성을 이해하고,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과목 내용은 구체적으로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인권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둘째, 북한의 인권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권상황 개선을 위해 필요한 대책이 무엇인지 고찰한다. 셋째, 북한주민과 탈북자(제3국체류자 포함)의 인권 문제를 연계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KUDS276 | 유엔과 국제기구 | 3(3) |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설립된 유엔은 국제평화증진과 국가간 상호교류에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과목은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가 행하는 기능, 그들의 생성과 발전을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유엔의 설립 배경과 활동 그리고 중요한 기구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유엔 시스템하의 다양한 국제기구들과 그들의 활동도 학습한다. |
KUDS277 | 전쟁과평화연구 | 3(3) | 인류역사에서는 수많은 전쟁이 있었고, 또한 이에 대응하여 전쟁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인류의 노력도 있어 왔다. 본 과목에서는 전쟁과 평화와 관련된 이론적 개념들을 습득하고, 전쟁의 원인과 사례들을 고찰하면서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본다. 구체적으로 시대별/국가별 전쟁 사례를 살펴보면서 전쟁의 원인과 특징들을 검토하면서 전쟁사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평화 유지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
KUDS278 | 안보연구 | 3(3) | 전통적으로 안보개념은 군사안보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후 국가 간의 상호교류가 증대되고 한 국가가 다룰 수 없는 경제·환경·인권 등의 분야들이 대두되면서, 이러한 분야들과 안보개념이 연계되어 오고 있다. 본 과목은 군사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인 안보개념과 함께 새롭게 연구되고 있는 다양한 안보 개념들을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안보개념들과 함께 사례들도 함께 연구한다. |
KUDS282 | 국제협상연구 | 3(3) | 국가들 간의 분쟁은 물리적 충돌로 해결되기도 하였고, 평화적 방법을 통해 해결되기도 하였다. 본 과목은 국가들 간의 분쟁이 평화적으로 해결된 사례들에 주목하면서 향후 국제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고민해 본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국제협상과 관련된 개념들을 연구하고, 그 개념들을 다양한 협상사례들과 연계하여 고찰해 본다. 또한 협상기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
KUDS311 | 북한지리 | 3(3) | 북한은 1개의 직할시, 2개의 특별시, 9개의 도로 구성되어 있다. 직할시는 구역, 군으로, 도는 특급시, 시, 지구, 구역, 군, 구로 구분된다. 3개의 특별지구로 신의주특별행정구, 금강산관광지구, 개성공업지구가 지정되어 있다. 본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이들 지역에 대한 자연지리, 인문지리, 산업지리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북한에 대해 보다 생생한 정보를 습득하도록 한다. |
KUDS313 | 북한문학예술론 | 3(3) | 북한은 문학과 예술 작품 창작에 당이 깊숙이 관여한다. 본 과목은 북한의 주체문학과 예술에 관한 이론과 작품내용, 변화과정을 고찰하고 사회주의 국가에서의 문학과 예술의 기능과 성격을 규명한다. 또한 지난 70년간 북한의 문화적 그리고 미적 환경에서 창작된 문학과 예술 작품들 중 정치적으로 중요한 것들을 깊이 있게 조명한다. |
KUDS315 | 북한의 농업과 식량문제 | 3(3) | 북한은 1946년 토지개혁과 협동화를 완성한 이후 식량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북한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식량의 자급달성은 국가적 과제가 되어왔다. 북한사회에서 식량안보는 1990년대 수백만의 아사자를 발생시켜 체제의 생존마저 위태롭게 만들만큼 중요한 문제이다. 본 과목은 북한의 식량생산 및 소비 구조와 식량 부족에 따른 사회적 국제적 파급사항을 분석한다. 또한 이 강좌는 사회주의의 두 가지의 농업모델인 구소련 및 동유럽 모델과 아시아 모델을 비교해봄으로써 북한 농업의 보편성과 특수성, 나아가 농업개혁의 경로를 모색해본다. |
KUDS351 | 북한의협상전략론 | 3(3) | 북한에게 협상은 또 하나의 전쟁 수단으로 볼 수 있다. 지속적으로 북한 외교관 및 대남 전문가를 접촉하는 한국의 입장에서는 북한 협상전략과 행태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협상전략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북한이 한국을 비롯한 대외관계에서 보여 온 협상전략, 전술 및 행태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과거 북한이 한국을 비롯한 타 국가들과 행한 협상 사례를 분석하면서 좀 더 일반적인 북한의 협상행태를 추출하는 것은 이후 대북협상을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필요한 작업이라 할 것이다. |
KUDS352 | 한반도 평화체제 | 3(3) | 한반도 평화체제는 남북한 및 미북 사이에 무력대결을 벗어나 평화적이고 안정된 질서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한반도 평화체제는 동북아의 질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동북아 평화체제라고도 볼 수 있다. 본 과목은 탈냉전시대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평화가 유지되고 있는 한반도 정세를 다각도로 검토하고 향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항구적인 평화체제가 구축되기 위한 조건과 전략들을 모색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평화체제에 관련 이론, 평화체제에 대한 역사적 사례, 한반도평화체제 관한 주요 쟁점,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주변 4강의 입장과 전략, 한반도 평화체제의 미래 등에 관해 살펴본다. |
KUDS353 | 북한군사론 | 3(3) | 북한은 정규군 120만, 예비병력 770만에 이르는 막대한 병력을 보유한 '병영국가'와 유사하다. 또한 핵-미사일-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하여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할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가안보에도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본 과목은 북한의 군사정책과 실태를 고찰하고 그 특성들을 분석하며, 남북한 간의 비교 평가를 통해 북한 체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돕고자 한다. |
KUDS354 | 조선로동당사 | 3(3) | 북한의 조선로동당은 유일지배자인 수령의 지시를 받아 북한을 실질적으로 이끌고 가는 핵심 정당이다. 노동당은 계급정당이면서도 수령의 교시를 더 중시하는 수령의 정당이기도 하다. 본 과목은 북한의 지배정당인 조선로동당의 창설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당 대회와 대표자회, 규약, 조직, 권력엘리트 등의 변천을 역사적인 접근법을 통해 분석한다. |
KUDS375 | 북한 엘리트연구 | 3(3) | 엘리트란 사회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에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본 과목은 북한 사회에서 엘리트들의 성장, 발전 및 역할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북한 엘리트들의 성장과 발전의 사회경제적 배경, 엘리트간의 갈등, 엘리트정책 등을 분석한다. 또한 김일성정권이후 김정은정권까지 북한 당·군·내각·대중단체 등에서 활동해 온 주요 엘리트들도 살펴보며 그들의 역할을 이해해 본다. |
KUDS376 | 대북심리전연구 | 3(3) | 북한은 대남심리전을 전담하는 체계를 정연하게 세우고 있으며, 방송 혹은 인터넷 매체를 통해 상시적으로 한국 정치와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과목은 북한의 대남 선전선동에 대응하여 우리가 어떻게 대북심리전을 전개할 것인지에 대해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심리전의 개념, 기본원리, 역할과 기능 학습, 심리전의 역사적 사례 분석, 북한의 대남 심리전 실태, 한국의 대북 심리전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KUDS377 | 체제전환연구 | 3(3) | 북한의 체제전환은 이후 남북관계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 안정과 평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주제이다. 본 과목은 이러한 북한 체제변화를 전망하고 어떤 방식으로 체제전환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모색해 본다. 구체적으로 이 과목에서는 과거 사회주의국가들의 체제전환을 연구하고, 체제전환 방식과 원인 등을 분석함으로써 북한 체제전환의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KUDS378 | 전략연구 | 3(3) | 기존 전략 개념은 주로 군사전략을 기본으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현재 전략은 군사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분야의 조직들에서 차용하고 있다. 본 과목은 전략관련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다양한 전략 사례들을 분석하고 기본 개념들과 연계해 본다. 구체적으로 정책, 전략 및 전술의 차이, 군사전략의 개념 정의 및 적용 사례, 다양한 분야들에서 전략 개념의 이용 등을 학습한다. |
KUDS382 | 국제분쟁해결연구 | 3(3) | 국가들 간의 분쟁은 물리적인 충돌로 이어지기도 했지만,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되기도 하였다. 또한 국가들 간의 분쟁은 군사분야에서 발생하기도 했지만 경제분야에서 발생하기도 했다. 본 과목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는 국가 간의 분쟁들을 살펴보면서 분쟁의 발생원인, 해결과정 및 그 결과를 분석해 본다. 또한 국제분쟁사례들을 분석하면서 남북한 간 분쟁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고민해 보며, 수업 중에 배운 갈등해결기법들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적용해 본다. |
KUDS384 | 이주및난민문제세미나 | 3(3) | 난민문제는 오랜 역사를 지닌 문제로써, 때로는 국제사회의 안정을 위협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현재 난민문제는 식민지 유산, 전쟁, 종족갈등, 극심한 사회경제적 불평등 등의 문제들과 연계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난민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체계적인 난민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 본 세미나 과목은 국가 간 주민들의 이주와 난민문제를 연구함으로써 한국사회에서 난민정책과 난민 수용문제, 탈북자문제 등에 있어서 시사점을 고찰한다. |
KUDS401 | 현장실습1 | 3(0) | 본 과목은 학생들이 통일·북한·외교·안보관련 정부조직, 민간단체, 연구소 혹은 기업체에서의 현장 체험을 통해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심화하며, 또한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역량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
KUDS402 | 현장실습2 | 3(0) | 본 과목은 학생들이 통일·북한·외교·안보관련 정부조직, 민간단체, 연구소 혹은 기업체에서의 현장 체험을 통해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심화하며, 또한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역량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
KUDS403 | 현장실습3 | 6(0) | 본 과목은 학생들이 통일·북한·외교·안보관련 정부조직, 민간단체, 연구소 혹은 기업체에서의 현장 체험을 통해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심화하며, 또한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역량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
KUDS412 | 북한의사회생활 | 3(3) | 본 과목은 북한주민의 사회생활 실태를 확인하고 남북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본다. 구체적으로 북한주민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것들, 예를 들면, 관혼상제, 직장생활, 사회통제, 법생활, 성인학교, 군생활, 경제생활, 의식주, 여가, 체육생활, 언어생활, 북한여성생활, 보건, 의료생활, 대중문화생활, 예술, 북한사회변화추이, 북한주민의식, 가치관, 종교생활, 한류현상 등 북한사회 제반영역에 대해서 소개한다. |
KUDS475 | 국제분쟁해결연구 | 3(3) | 국가들 간의 분쟁은 물리적인 충돌로 이어지기도 했지만,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되기도 하였다. 또한 국가들 간의 분쟁은 군사분야에서 발생하기도 했지만 경제분야에서 발생하기도 했다. 본 과목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는 국가 간의 분쟁들을 살펴보면서 분쟁의 발생원인, 해결과정 및 그 결과를 분석해 본다. 또한 국제분쟁사례들을 분석하면서 남북한 간 분쟁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고민해 보며, 수업 중에 배운 갈등해결기법들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적용해 본다. |
KUDS476 | 북한관광연구 | 3(3) | 북한은 지리적으로 중국 및 소련과 국경을 맞대고 있고 산악지역이 발달해 있다. 본 과목은 북한의 관광정책과 원리를 이해하고, 사회주의 북한관광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북한이 어떤 관광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평양, 개성, 금강산, 묘향산, 칠보산 및 백두산 등 6대 관광권을 중심으로 북한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 오고 있는지에 분석한다. 또한 북한 지역에 대한 지속가능한 관광개념을 설정함으로써 통일 전후 남북한 관광진흥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KUDS478 | 현장연구 | 3(3) | 본 과목은 학생들이 통일/외교/안보 유관부처 등을 방문하여 강의실에서 수강한 내용을 현장실습을 통해 경험하게 함으로써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외에도 본 과목은 학생들이 분단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 현장을 답사하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분단사의 비극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KUDS482 | 남북통일세미나 | 3(3) | 20세기에 (외세에 의해) 분단된 국가들 중 남북한만이 유일하게 남아 있다. 베트남, 예멘, 독일 등은 이미 통일국가를 수립함으로써 분단을 극복하였다. 본 세미나 과목은 기존 통일 국가들을 연구함으로써 바람직한 남북통일 방식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베트남, 예멘, 독일 통일과정과 통일이후 발전과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남북한 통일을 준비하는데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KUDS484 | 사이버안보정책세미나 | 3(3) | 20세기 후반 정보화시대가 도래하면서 각 국가들 간의 사이버전쟁이 확대되고 있다. 새로운 21세기에 들어서 이러한 정보전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는데, 특히 한국은 북한의 사이버공격으로부터 국가와 민간 정보망을 방어해야 할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본 세미나 과목은 21세기 정보화시대에 새롭게 정립되고 있는 사이버안보관련 정부정책, 북한을 포함한 국가 간 사이버 공격 사례 등을 분석하며 우리의 사이버안보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