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문화의이해(3) KORS 181
- 한국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한국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살피고, 종교와 철학, 교육제도, 언어, 문학, 정치, 경제, 사회 제도 등을 폭넓게 다룬다.
-
- 한국의구비문학(3) KORS 201
- 한국의 문학 가운데 구술로 전승되어 왔던 신화, 전설, 민담, 판소리, 속담, 수수께끼 등을 이해하고, 이러한 구비문학이 현재 한국의 문화에 미치고 있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
- 한국의민속예술(3) KORS 202
- 한국에서 전통적으로 계승되어 오고 있는 민속 문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희 예술을 이해하고, 현대적 활용의 방안을 모색해 본다.
-
- 한국대중문학의이해(3) KORS 301
- 대중문학의 장르 및 속성에 대한 원론적 이해에 바탕을 두고, 한국대중문학의 특질을 파악하고, 멜로드라마ㆍ미스터리ㆍ판타지 장르의 대표적인 작품을 분석한다.
-
- 한국어의이해(3) KORS 171
- 한국어학에서 다루고 있는 용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언어 분석 방법을 익혀 현대국어의 특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한국어 연구가 인접 분야로 확장되는 과정을 탐색하여 한국어 및 언어 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능력을 함양한다.
-
- 한국의전통문화(3) KORS 304
- 한국 문화와 한국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의식과 무의식의 근원을 전통문화의 다양한 분야를 통해 살펴보고 그 현재적 의미를 파악해 본다.
-
- 한국어의뿌리와역사(3) KORS 305
- 한국어가 형성되던 시기부터 현대국어에 이르기까지 한국어의 변천 과정을 언어학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접근을 통해 우리의 언어 문화를 역사적으로 살펴본다.
-
- 한국어의말소리(3) KORS 319
- 한국어 말소리의 구조 및 체계, 음운 현상 등에 나타난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배우며 한국어 말소리 연구가 인접 분야로 확장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
- 한국문학의이해(3) KORS 172
- 한국문학 전체의 윤곽과 틀을 파악하고, 시대별 장르별로 중요한 작품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한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세계문학과 비교해 공통점과 특이점을 파악한다.
-
- 실용한국어(3) KORS 174
- 일반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한국어의 어휘, 어법,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 언어예절 등을 학습하고 이를 실용적으로 연습한다.
-
- 실용한국사Ⅰ(3) KORS 175
- 한국사의 시대별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중요한 역사적 전환 상황을 쟁점별로 살펴보는 첫 번째 단계이다. 이를 통해 한국의 역사지식을 평가하거나 활용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실용한국사Ⅱ(3) KORS 176
- 한국사의 시대별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중요한 역사적 전환 상황을 쟁점별로 살펴보는 두 번째 단계이다. 이를 통해 한국의 역사지식을 평가하거나 활용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실용한자Ⅰ(3) KORS 177
- 한자의 생성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자 어휘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의 말하기 능력 및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첫 번째 단계이다.
-
- 실용한자Ⅱ(3) KORS 178
- 한자의 생성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자 어휘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의 말하기 능력 및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두 번째 단계이다.
-
- 한국학과정보화(3) KORS 486
- 한국학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베이스의 종류 및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 사회에 직접 서비스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을 구상해 본다.
-
- 한국아동문학감상(3) KORS 302
- 아동문학의 장르 및 속성에 대한 원론적 이해에 바탕을 두고, 한국아동문학의 특질을 파악하고, 동화와 동시 장르의 대표적인 작품을 분석한다.
-
- 한국문화와미디어(3) KORS 485
- 한국문화의 특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 바탕을 두고,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역사적ㆍ문학적 소재를 조사하고, TVㆍ영화ㆍ인터넷 매체 등에서 전통적인 한국문화 관련 소재가 활용되는 양상을 분석한다.
-
- 한국문화비평연습(3) KORS 308
- 문화비평의 개념 및 방법에 대한 원론적인 이해에 바탕을 두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화현상을 조사하고, 그 원인과 영향을 독창적인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 한국문화산업의이해(3) KORS 499
- 문화를 산업화하는 과정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절차를 이해하고, 한국의 문화가 다른 산업과 연계되어 있는 양상을 파악한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한국 문화가 산업적으로 미치고 있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 한국의문화원형(3) KORS 493
- 한국문화를 산업화하는데 필요한 문화원형을 이해하고, 세계 각 문화에 나타난 문화원형과 비교하여 일반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
-
- 스토리텔링연습(3) KORS 303
- 한국문화의 콘텐츠에 활용되었던 스토리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각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를 발굴하고 기획하며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을 실제 연습을 통해 향상시킨다.
-
- 문화캐릭터기획과개발(3) KORS 487
-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상품을 이해하고, 한국적 캐릭터의 특징 및 유형을 살펴본다. 또한 캐릭터로 개발할 수 있는 문화원형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스토리를 직접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
- 한국학과캡스톤디자인(3) KORS 488
- 문화상품의 유형을 영상, 애니, 게임, 공연, 음악과 같은 산업별로 이해하고, 각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상품을 기획하며, 소비자에게 실제로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의 절차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
- 한국고전문학사(3) KORS 209
- 한국 문학의 흐름을 고대문학으로부터 근대이전까지 살펴보며, 이를 통해 한국 문화가 문학을 통해 형상화되고 있는 양상을 이해한다.
-
- 한국현대시의이해(3) KORS 309
- 한국 현대시의 흐름을 총괄적으로 개관하되, 작품의 구조 원리를 분석하여 이해하게 하며, 서정시와 우리 삶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안내한다.
-
- 한국현대소설의이해(3) KORS 316
- 기존의 작품을 분석하여 이론을 전개하여 학생 자신들이 작품을 분석하고 실제로 작품을 창작할 수 있게끔 하는 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
- 한국고전소설의이해(3) KORS 211
- 한국 고전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을 선택하여 강독함으로써 이들 작품의 인물, 사상, 배경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소설사적인 위치를 살핀다.
-
- 지역문화산업개발연습(3) KORS 491
- 지역의 인물, 역사, 관광 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상품을 기획한다. 또한 지역문화를 종합하는 콘텐츠로서 축제의 성격을 이해하고, 실제로 지역에서 개최할 수 있는 축제의 테마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연습을 해본다.
-
- 언어의이해(3) KORS 179
- 언어가 가진 체계와 구조, 언어 변화, 언어의 보편성과 특수성, 문자의 발달 과정 등을 탐구하여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주요 언어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인류가 언어를 이해해 온 과정을 파악한다.
-
- 한국어발음교육법(3) KORS 314
- 한국어 교원이 갖추어야 할 한국어 발음의 원리 및 관련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외국인의 한국어 발음 오류 양상을 파악하여 한국어 발음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교육 방법을 탐구한다.
-
- 한국어문법교육법(3) KORS 312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이론과 외국인의 한국어 문법 오류를 살펴보고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문법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한다.
-
- 한국어어휘교육법(3) KORS 495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 이론을 살펴보고 외국인에게 한국어 어휘를 단계적으로 지도하는 방법과 어휘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 학습, 어휘 능력의 평가 방법 등을 탐구하고 연습한다.
-
- 한국어교수법(3) KORS 497
-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교수법 이론과 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방안을 모색하여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적인 활용 능력을 갖춘다.
-
- Korean culture for foreigners(영강)(3) KORS 489
-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목으로 한국 사회, 한국의 역사, 한국 문화, 한국인의 정서 등을 학습한 후 드라마, 영화, 공연, 노래, 문학 작품 등을 감상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 대조언어학(3) KORS 206
- 한국어의 음운, 문법, 의미 등의 체계와 구조를 다른 언어와 비교, 대조 분석하여 언어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교원에게 필요한 언어학적 토대를 마련한다.
-
- 한국어교육개론(3) KORS 182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교육 방법 및 한국어 교육의 쟁점 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교육의 원리를 이해하여 향후 한국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 능력을 갖춘다.
-
- 한국어표현교육법(3) KORS 208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교육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 후 한국어 교재들에 구성된 한국어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검토하여 효율적인 수업 방안을 탐색하고 연습한다.
-
- 한국어이해교육법(3) KORS 207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듣기와 읽기 교육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 후 한국어 교재들에 구성된 한국어 이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검토하여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효율적인 수업 방안을 탐색하고 연습한다.
-
- 한국문화교육론(3) KORS 313
- 한국어 문화 교육에 필요한 내용과 방법을 익혀 한국 사회, 한국 문화, 한국인의 정서를 한국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다양한 방안을 탐구하고 연습한다.
-
- 한국어교육실습(3) KORS 318
- 한국어 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수업 현장을 참관하여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교수법과 교실 운영 방법 등을 익히고, 모의수업을 통해 한국어 교육을 실행해 봄으로써 실질적인 한국어 교수 능력을 갖춘다.
-
- 한국어교재론(3) KORS 317
- 이 과목에서는 한국어 교재 개발과 교재 분석 관련 이론 고찰과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을 통해 한국어 교육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실제적 기초를 다지고 교재의 활용과 개작을 위한 원리를 파악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교재 활용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
- 한국어문법론(3) KORS 212
- 이 과목에서는 한국어 통사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한국어 문법 체계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목표를 둔다. 문장의 구조와 문법 범주들의 기능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을 통해 한국어에서 보이는 일반 언어학적인 공통 특징과 함께 개별 언어로서의 한국어의 특징을 이해한다. 또한 피동법과 사동법, 부정법, 명사절을 가진 안은 문장 등에서 형태론적 제약이 줄어들고 통사적 표현이 늘어나는 한국어의 변화의 방향성을 포착하는 등 현대 한국어 문법 체계의 특징을 알아본다.
-
- 한국어평가론(3) KORS 306
- 이 과목에서는 외국어 능력 평가에 관한 이론 고찰과 한국어 평가 문항 개발 연습을 통해 한국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이론적·실제적 기초를 다진다. 이를 위해 외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일반 언어 교수 이론을 탐구한다. 한국어능력시험의 문항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가 높은 언어 능력 평가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평가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한국어의 언어 지식 및 언어 기술 영역의 특성을 살린 평가 문항 개발 연습을 수행한다.
-
- 한국어어문규범(3) KORS 214
- 이 과목에서는 한국어 어문 규정인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각 조항에 함의된 이론적 합리성과 전통성을 검토하여 규정의 내용 전반을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언어 규범, 언어 정책, 언어 현실 사이의 문제를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본다.
-
- 국어교과교육론(3) SEDR 191
- 현행의 국어 교육을 비판하게 함으로써 바람직한 국어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개척하게 한다.
-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2) SEDR 192
- 국어교재의 변화를 이해하고, 현행 교육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는 국어과 관련 교재의 집필 방향 및 운영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국어 교재를 활용한 교재 개발, 수업 시연과 같은 실질적인 활동을 진행한다.
-
- 논리및논술지도법(3) SEDR 194
- 논리적 사고과정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를 통해 올바른 사고를 분별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밝히고, 당면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