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국문요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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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101 | 선택교양 | 컴퓨터언어Ⅰ | 3(4) |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C언어의 특색에 대하여 이론을 통하여 습득함으로써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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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102 | 선택교양 | 컴퓨터언어Ⅱ | 3(4) | C언어로부터 C++언어로의 프로그램능력을 확장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C++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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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103 | 선택교양 | 컴퓨터언어실습Ⅰ | 1(2) | C 언어 프로그래밍을 실습함으로써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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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104 | 선택교양 | 컴퓨터언어실습Ⅱ | 1(2)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C++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실습하고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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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105 | 선택교양 | 전산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 3(4) | 대표적인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C언어를 습득한다. 전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한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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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1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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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Ⅰ | 2(3) | 컴퓨터의 기초 지식이 미흡한 전산학 비전공 학생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한다.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언어의 사용과 프로그래밍 환경에 접해본다. | 삭제 |
DCCS1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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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Ⅱ | 2(3) |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Ⅰ에 후속하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문제들의 해를 구하는 방법들을 익힌다. | 삭제 |
DCCS165 | 학문의기초 | 파이썬 | 3(3) | 본 과목은 컴퓨터 정보학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Python 언어를 이용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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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01 | 전공필수 | 자료구조 | 3(3) | 자료구조 및 취급방법에 대한 알고리즘을 배운다. 스트링, 리스트, 스택, 큐, 데크, 트리, 그래프, garbage collection 및 동적기억장치 할당방법, 해싱 등에 대하여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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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03 | 전공선택 | 디지털시스템 | 3(3) | 본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법 및 코드, 논리게이트, 불대수, 조합논리의 기능, 플립플롭 및 기타 멀티브레이터, 계수기, 시프트 레지스터, 메모리 및 집적회로를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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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04 | 전공선택 | 프로그래밍언어론 | 3(3)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개념, 구성 요소, 설계와 구현, 사용 원리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현재까지 나와 있는 주요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들에 대해 각각의 기본 사상, 가상 머신, 언어 체계, 문제 해결 방식, 프로그래밍 언어의 예, 프로그래밍의 예 등을 다룸으로써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특성, 역할 및 상호 공통점과 상이점들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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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05 | 전공선택 | 시스템소프트웨어 | 3(3) | 계산기와 기계어의 구조, 마이크로프로세서, 어셈블러, 링커, 로더 등과 같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설계·기능·구조 등의 기법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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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06 | 전공선택 | 정보통신 | 3(3) | 본 과목은 효율적인 정보처리를 위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구축기법을 배우며, 데이터 전송을 위한 두 노드간의 연결방법, 교환장치들의 인터페이스, 통신망의 내부구조 등 통신망 구축에 필요한 원리들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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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07 | 전공선택 | 컴퓨팅사고 | 3(3)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컴퓨팅 사고와 관련된 주제를 배우는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문제를 추상화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 논리적인 절차를 만든다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시대에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신설 |
DCCS208 | 전공선택 | 빅데이터 개론 | 3(3) | 이 과목에서는 빅데이터를 소개하고 IT에 도입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만드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신설 |
DCCS209 | 전공선택 | LINUX실습 | 3(4) | 본 과정은 Linux 운영체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Shell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기법, 사용자 명령어 사용법, Utility 사용법, 그리고 Linux에서 프로그래밍을 위한 System Call과 Library 사용법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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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10 | 전공선택 | 컴퓨터구조 | 3(3) | 본 과목은 컴퓨터 구조 설계의 기초, 명령어 세트 구조 및 명령어 설계, 프로세서의 데이터페스와 제어 유니트, 캐쉬 메모리 및 가상 메모리, 버스 구조, 그리고 입출력시스템 등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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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11 | 전공선택 | IoT 개론 | 3(4) | IoT (사물인터넷)에 관한 전반적인 입문 수준의 내용을 배우게 됨. IoT의 구성요소들 그리고 IoT 기능 및 서비스 내용들에 대해서 습득하고 IoT에 필요한 기술들인 IoT 통신, IoT 센서, IoT 빅데이터 처리, IoT 보안, IoT 플랫폼, IoT 에너지 최적화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 신설 |
DCCS212 | 전공선택 | 윈도우즈프로그래밍및실습 | 3(4) | 윈도우즈 환경을 이해하고 윈도우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운다. C++와 Visual C++의 MFC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고급 윈도우즈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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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13 | 전공선택 |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및실습 | 3(4) | 객체, 클래스, 상속과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배운다. Java 언어를 사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힌다. 객체지향 방식으로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다중 스레드(multi-threaded), 입출력,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프로그램에서 처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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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14 | 전공선택 | 어셈블리언어및실습 | 3(4) | 본 과목은 컴퓨터시스템 기본 구조, 명령어 세트, 레지스터 세트, 어드레싱 모드, 스택 동작, 프로시저 호출, 매크로 호출, 운영체제 및 BIOS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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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16 | 전공선택 | 창의성설계 | 3(4) | 공학도로서 꼭 갖추어야할 창의성의 핵심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민감성, 정교성, 독창성을 기르기 위해 기업실무 문제를 놓고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기법인 브레인스통밍기법, 브레인라이팅기법, 고든법, NM법, 입출력법, 형태분석법 등 다양한 기법을 적용해보고 그리고 발명의 원리인 TRIZ원리를 학습함으로서 취업 후 산업현장에서 실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및 지적개발을 위한 발명과 특허의 기초 토대를 마련하고 나아가 창의적 문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한다. 이론과 중간에 팀 실습을 통해 창의성을 설계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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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20 | 전공선택 | IoT플랫폼및실습 (3학년과정) |
3(4) | 사물인터넷은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정보 통신 기술 중 하나이며, 센서, 통신 네트워크 기술, 서버 플랫폼, 데이터 분석,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등이 융합된 기술이다. 본 강좌에서는 IoT 어플리케이션의 기본 개념, 통신 네트워크 기술, IoT플랫폼에 관련 된 내용을 소개한다. | 신설 |
DCCS221 | 전공필수 | 확률및통계 (20학번 이후 필수적용) |
3(3) | 확률적 사고와 통계적 방법들의 이론적 기초를 소개한다. 통계와 확률 이론들이 공학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어떻게 이용되는지 살펴본다. 확률과 통계의 이론과 응용을 균형있게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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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22 | 전공필수 | 이산구조및연습 (20학번 이후 필수적용) |
3(4) | 논리, 집합, 2항관계, 그래프 등에 관련된 이론을 기초로 대수적 구조, 격자, 불대수, 알고리즘, 튜링머신 등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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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290 | 전공선택 | 과학과미래 (MOOC) |
3(3) | 과학과 미래 교과목은 과학기술대학 소속 10개 학과(부) 및 전공 교수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각자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전달한다.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핵심 키워드가 되는 학제 간 융합을 본격적으로 실현하는 교과목이며, 융합 미래기술에 대한 학제 간 연결고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과기대 |
DCCS301 | 전공필수 | 운영체제 | 3(3) | 본 과목은 운영체제의 가상 머신 개념, 프로세서 관리, 프로세서 동기화, 교착상태,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그리고 입출력 시스템 등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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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02 | 전공선택 | 인공지능 | 3(3) | Problem-reduction방법, 탐색전략, 상태공간 표현, heuristics와 같은 문제해결기법들을 다룬다. 기계추론, 지식표현, 전문가시스템, 논리프로그래밍 등을 Prolog 또는 LISP와 같은 인공지능언어와 함께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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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03 | 전공선택 | 컴파일러 | 3(3) | 컴파일러구성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다루고 그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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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04 | 전공선택 | 데이터베이스 | 3(3) |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구조, 데이터의 모델, 시스템의 종류, 운영상의 조건 등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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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05 | 전공선택 | 수치해석 | 3(3) | 수학적 모형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세우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공부한다. 비선형방정식의 해, 행렬식과 행렬, 연립방정식의 수치적 해법, 보간법, 수치적분과 미분, 미분방정식의 해법 등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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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12 | 전공선택 | IoT인공지능 | 3(4) | IoT (사물인터넷)는 모든 사물 (디바이스)들이 인간의 간섭 없이 서로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서 정보를 주고받고 스스로 의사결정까지 하는 것임. 따라서 본 과목에선 IoT에서 스마트한 데이터 처리와 의사결정을 위해서 필요한 딥러닝 인공지능, 알파고, 강화학습, 정책 네트워크, 가치 네트워크 등을 배우며 실제 IoT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도 시켜본다. 또한 간단한 매시브 데이터를 파이손 (Python)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스마트하게 프로세싱하는 것도 배우게 된다. | 변경 |
DCCS307 | 전공필수 | 컴퓨터네트워크 | 3(3) | 본 과목의 목적은 네트워크의 구성과 프로토콜의 7개의 계층의 기능을 고찰하며, ARPANET, SAN, DECNET 및 공중 네트워크의 구성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전자계산기 사이의 통신을 위한 전자계산망 구성과 응용방법을 습득하는 데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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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08 | 전공선택 | 정보보호 | 3(3) | 암호학의 역사와 수학적인 배경을 통해 고전적 암호체계, 공개키 암호체계를 배우고 이를 이용한 전자서명, 전자상거래에서 사용되는 암호체계를 배우고 네트워크에서 보안요소의 분석을 통한 해결방법에 대해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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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09 | 전공필수 | 알고리즘 | 3(3)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기법을 익히고, 문제의 어려운 정도를 파악하는 이론을 배운다. 대표적인해결 기법인 divide-and-conquer, dynamic programming, greedy, backtracking, branch-and-bound 등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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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10 | 전공선택 | 컴퓨터그래픽스 | 3(3) |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각종 기법들을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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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14 | 전공선택 | 리눅스시스템프로그래밍실습 | 3(4) | Linux 운영체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Linux 운영체제 System Call 프로그래밍을 위한 지식을 배운다. 프로세서생성 및 수행, 프로세서 동기화, 스레드 프로그래밍, 입출력시스템 호출 및 제어, 파일 및 디렉토리 등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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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15 | 전공선택 | 현장실습Ⅰ | 3 | 컴퓨터 정보학과 전공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이 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기업에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전문성 강화와 취업 등 사회 훈련을 경험하는 과목이다.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인정하는 상대기업과 근무분야에 최소 2개월 이상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인턴제안서와 근무지 책임자가 작성한 근무평가서를 기반으로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학점을 부여한다. | 과목,학점 변경 |
DCCS316 | 전공선택 | 현장실습Ⅱ | 3 | 컴퓨터 정보학과 전공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이 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기업에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전문성 강화와 취업 등 사회 훈련을 경험하는 과목이다.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인정하는 상대기업과 근무분야에 최소 2개월 이상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인턴제안서와 근무지 책임자가 작성한 근무평가서를 기반으로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학점을 부여한다. | 과목,학점 변경 |
DCCS317 | 전공선택 | 현장실습Ⅲ | 6 | 컴퓨터 정보학과 전공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이 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기업에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전문성 강화와 취업 등 사회 훈련을 경험하는 과목이다.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인정하는 상대기업과 근무분야에 최소 2개월 이상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인턴제안서와 근무지 책임자가 작성한 근무평가서를 기반으로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학점을 부여한다. | 신설 |
DCCS318 | 전공선택 | 소프트웨어공학및실습 | 3(4) |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발과 진화에 유용한 기본 개념과 이론, 핵심 원리, 주요 개발 기법 및 응용방법들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대규모 소프트웨어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설계, 구현 및 시험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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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20 | 전공선택 | 네트워크프로그래밍및실습 | 3(4) | 본 과목에서는 정보통신 응용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UNIX Network Programming기법을 다룬다.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서 간 통신프로그램, Berkeley SOCKET Interface, Transport Layer Interface등 네트워크 프로그램 기술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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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21 | 전공필수 | 전산선형대수학 (20학번 이후 필수적용) |
3(3) | 컴퓨터 정보학과 전공 학습에 필요한 선형대수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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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22 | 전공선택 | 임베디드컴퓨팅시스템 | 3(3) | 가전기기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실시간성, 자원 제약성 등의 차별화된 특성을 갖는다. 본 과정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원리를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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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324 | 전공선택 | 블록체인개론 | 3(4) | 페이퍼를 통해서 거래나 일처리가 수행되어 오던 것을 체인으로 연결된 블록을 통해서 처리되는 플로우, 아키택처, 알고리즘들을 학습함. 본 교과목에선 하이퍼레저 패브릭 플랫폼에서 학생들이 직접 실습하면서 실전문제를 해결하는 응용능력을 키우게 될 것임. | 신설 |
DCCS326 | 전공선택 | 융합정보학 | 3(3) | 본 강의에서는 바이오, 메디칼, 스마트펙토리, 자율자동차, IoT 같은 서로 다른 융합분야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Informatics(정보학)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 등을 소개한다. | 신설 |
DCCS327 | 전공선택 | 딥러닝입문 (DCCS419 머신러닝실습 유사과목) |
3(3) | 딥러닝 기술은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학계와 산업계에 광범위하게 도입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딥러닝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실용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 신설 |
DCCS328 | 전공선택 | 딥러닝응용 | 3(3) |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의 세부 분야인 딥러닝 기술에 대해서 심화 학습을 하고 여러 분야에서의 응용 사례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미지, 자연어와 같은 분야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의료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딥러닝 모델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 신설 |
DCCS329 | 전공선택 | 시계열분석및응용 | 3(3) | 금융, 행정, 기상, 과학, IoT 등 시계열 분석은 다양한 곳에서 과거를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된다. 본 과목에서는 시계열 분석과 예측을 위해 시계열 데이터의 수집, 정리, 분석, 모델링 등을 실용적인 실험과 함께 이해하고자 한다. | 신설 |
DCCS330 | 전공선택 | 거대언어모델과챗GPT |
3(3) | 본 전공선택 교과목에선 거대언어모델(LLM)과 소규모언어모델(sLLM) 모두에 대한 기본지식 및 활용 사례 그리고 배경을 먼저 배우게 됨. 그 다음 이러한 모델들의 기본 토대기술인 트랜스포머(Transformer) 아키택쳐 및 알고리즘을 습득함. 트랜스포머에 대한 이해를 거친 후엔 트랜스포머 실제 활용모델들인 챗GPT, BERT, 알파카 등의 학습알고리즘을 습득 한다. |
신설 |
DCCS402 | 전공선택 | 오토마타 | 3(3) | 여러 종류의 형식 언어(정규언어, CFL, CSL 및 type-0 언어)들과 이들에 대응되는 문법들, 기계들에 대한 오토마타 이론과 함께 계산 복잡도 등을 배운다. | 학년변경 |
DCCS403 | 전공선택 | 소프트웨어응용 | 3(3) | 소프트웨어 공학을 적용한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법, 또는 응용 소프트웨어들을 활용한 다양한 컴퓨터 기반 시스템 개발 방법들을 다룬다. 실습이나 사례연구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응용 지식을 습득한다. 강의 시간에 다루어지는 응용 영역은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선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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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04 | 전공선택 | 클라우드컴퓨팅 | 3(3) | 클라우드 컴퓨팅 대한 개념과 아키텍쳐, 스토리지에 대해 이해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갖는 장단점과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 개별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각 사례를 통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간단히 체험 실습해 본다. | 신설 |
DCCS405 | 전공선택 | ICT 응용 기술 | 3(3) | 본 강의는 IoT, Wearable, 3D printer, VR, cloud & bigdata등 정보통신 최신 기술의 개념을 통해 ICT 융합 기술의 기반 지식을 이해한다. 피지컬 컴퓨팅의 다양한 센서들과 아두이노(Arduino)와 라즈베리파이를 학습함으로써 ICT기술이 여러 응용서비스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 배운다. | 신설 |
DCCS406 | 전공선택 | 창업 시뮬레이션 | 3(3) | 기업가론은 벤처 기업의 창업과정 및 경영방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벤처기업의 성장·발전 과정의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전략과 접근방법을 소개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창업의 3대 요소인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사업기회(business opportunity)와 자원조달활용(acquiring other people's resource)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 신설 |
DCCS409 | 전공선택 | 컴퓨터비전 | 3(3) | 본 과목은 컴퓨터비전과 관련한 기초적인 개념과 방법론 및 그 응용을 배운다. 또한 OpenCV 기반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된 과제들과 학기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영상을 다루는 경험을 쌓는데 주안점을 둔다. 본 수업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영상 처리 및 분할, 특징점 검출, 광학, 영상 추적, 사진기 모델, 3차원 복원, 인물 및 물체 인식과 검출 등을 포함한다. | 신설 |
DCCS410 | 전공선택 | 빅데이터 분산 처리 시스템 | 3(3) | 본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처리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분산 환경 시스템 및 네트워킹에 대해 다룬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분산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기본 개념인 Client-Server Model, Interprocess Communication, Synchronization등을 학습하고, 특히 하둡 플랫폼 기반 빅데이터 처리를 실습한다. | 신설 |
DCCS411 | 전공선택 | 데이터마이닝 | 3(3) | 대량의 묵시적인 데이터 저장소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의 주요 알고리즘 및 관련된 이론들을 이들에 대한 응용들과 함께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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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12 | 전공선택 | 게임프로그래밍실습 | 3(4) | 시뮬레이션과 게임 응용에 관한 사건기반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프로그래밍 기법을 소개한다. 사운드 제작, 디지털 영상편집, 자바의 J2ME(Java2 Micro Edition)를 활용한 핸드폰 및 PDA 등의 모바일 장비용 애니메이션 및 응용게임 기술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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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13 | 전공선택 | 지능형웹서비스 | 3(3) | 차세대 정보기술인 시맨틱 웹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웹 서비스, 표준기술 및 다양한 응용들에 대해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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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14 | 전공선택 | 임베디드시스템하드웨어실습 | 3(4) | 기본적인 네트워크 기능 및 통신 프로토콜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통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한다. 그리고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프로젝트를 통하여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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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15 | 전공선택 | 정보보호응용및실습 | 3(4) | 인증, IDS, 바이러스, 방화벽 등의 정보보호 응용 분야를 배우고 다양한 실습을 통한 해결방법에 대해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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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16 | 전공선택 | GPGPU 프로그래밍 | 3(3) | Graphic Processing Unit (GPU)는 컴퓨터 그래픽 처리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기계학습, 거대과학데이터 등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General Purpose GPU (GPGPU)를 사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GPGPU 프로그래밍을 위해 소개된 Nvidia사의 CUDA 플랫폼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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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17 | 전공선택 | 컴퓨터통신및실습 | 3(4) | 본 과목은 서비스의 연결 형태(연결형서비스, 비 연결형서비스)와 TCP/IP 응용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인터넷 관련 응용 프로토콜들이 구현하는 과제가 주어지고 이를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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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20 | 전공선택 | 인터넷서버구축및관리실습 | 3(4) | 인터넷 서버 운영 및 관리를 목표로 한다. 특히 네트워크 troubleshooting, Client/Server 구조, LINUX 서버구축, 웹 서버구축을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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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21 | 전공선택 | 인터넷및네트워크보안실습 | 3(4) | 인터넷 및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네트워크 관리 방법을 배운다. 특히 웹서버 보안, DNS 서버보안, 메일서버 보안, 파일 서버보안 및 로그분석 방법 등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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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22 | 전공선택 | 멀티미디어시스템 | 3(3) | 멀티미디어 데이터(정지영상, 동영상, 오디오)에 관한 기본 개념 및 여러 가지 표현, 변환, 압축, 인식 기법을 배우고,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구현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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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25 | 전공선택 |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실습 | 3(4) |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모바일 환경에서 운영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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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27 | 전공선택 |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 3(3) | 프로젝트 추진 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방법론은 분석-설계-구현-시험-전개-인도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에 대한 단계별 세부 업무처리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한 개념을 습득한다. | 신설 |
DCCS429 | 전공선택 | IoT웹프로그래밍응용및실습 | 3(4) | IoT 및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HTML5, Javascript를 활용한 프로그래밍(REST방식)을 실습한다. | 신설 |
DCCS431 | 전공선택 | 자율모바일네트워크 | 3(3) | 네트워크 안의 물리적인 혹은 가상화된 장치들을 자동으로 설정, 관리, 테스트, 운용하는 네트워크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네트워크 자동화를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모바일 네트워크에 관련된 기본 개념과 네트워크 자동화 트랜드 및 자동화 실현에 필요한 필수 기술들을 소개한다. | 신설 |
DCCS445 | 전공선택 | 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Ⅰ | 6 | 컴퓨터 정보학과 전공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이 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기업에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전문성 강화와 취업 등 사회 훈련을 경험하는 과목이다.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인정하는 상대기업과 근무분야에 최소 4개월 이상 FULL-TIME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근무지 책임자가 작성한 현장실습 종합보고서 및 수행평가표와 지도교수의 방문지도보고서를 기반으로 학과장(혹은 교과목 담당교수)이 학점을 부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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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46 | 전공선택 | 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Ⅱ | 6 | 컴퓨터 정보학과 전공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이 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기업에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전문성 강화와 취업 등 사회 훈련을 경험하는 과목이다. 학과장(혹은 인턴지도교수)이 인정하는 상대기업과 근무분야에 최소 4개월 이상 FULL-TIME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근무지 책임자가 작성한 현장실습 종합보고서 및 수행평가표와 지도교수의 방문지도보고서를 기반으로 학과장(혹은 교과목 담당교수)이 학점을 부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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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S451 | 전공필수 | 캡스톤디자인Ⅰ | 1(2) |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특정한 단일 과목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종합 설계 경험을 쌓기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다. 그동안 이수한 교과목들을 통해 배운 수학, 기초과학 및 전산학의 근본 개념들에 기초하여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팀 프로젝트가 권장된다. 팀 규모는 교수와 학생 사이의 상호교류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을 정도로 작아야 한다. | 과목변경 |
DCCS452 | 전공필수 | 캡스톤디자인Ⅱ | 1(2) |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특정한 단일 과목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종합 설계 경험을 쌓기 위해, 캡스톤디자인I에 연이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다. 졸업프로젝트 I에서 수행한 설계 프로젝트를 계속 수행하여 완성한다. | 과목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