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창의융합인재 양성
세종캠퍼스만의 독자적인 교육혁신모델 ‘SEMO Class’ 운영
Flipped Learning 기반 자기주도 창의 학습을 위한 혁신교육모델 ‘SEMO(Student Engaged MOdular) Class’
- 온 · 오프라인 병행 수업 기반 학습자 중심의 교육혁신모델 개발
- 학습자의 사전 학습과 소그룹 활동을 통한 본 수업 활동의 효과적 연계
- 수업을 위한 최첨단 하이브리드 강의실 ‘Classroom SEMO’ 구축
교육혁신모델 SEMO Class
- KOREA UNIVERSSITY
1955
SEMO Class Type - TYPE 01
사전수업(Pre-class)수강 후 학습자 중심 본 수업(in-class) 진행
- Self-Motivated Learning
- Pre-class
- In-class
- TYPE 02
사전수업(Pre-class)수강 후, 소그룹 활동 수행, 학습자 중심 본 수업(In-class) 진행
- Small-Group Discussion
- Pre-class
- In-class
- TYPE 03
사전수업(Pre-class)수강 후, 소그룹 활동 후 PBL 기반 본 수업(In-class) 진행
- Small-Group Discussion
- Pre-class
- In-class(PBL)
SEMO Class 개발 강좌 수
(% : 총 강좌수 대비 비율)
- 2020학년도 - 3강좌
- 2021학년도 - 232강좌 - 7.9%
- 2022학년도 - 318강좌 - 10.8
- 2023학년도 - 327강좌 - 13.1%
경계를 허문 학습자 중심의 융합교육 체계, 모듈형 마이크로디그리
전공 교육과정을 모듈로 설정하여 모듈의 조합에 따라 전공심화형 / 연계 · 융합형 / 직무 · 산업형 / 특성화형 MD로 구분하여 교육
- 이수 전공(분야) 및 난이도(초급, 중급, 고급)에 따른 모듈형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체계 구축
- 모듈 조합을 총 12학점 이상으로 편성하고 이수 시 유형별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 발급
- 전공심화형MD
- 연계·융합형MD
- 직무·산업형MD
- 특성화형MD
미래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학기제
학생이 스스로 설계한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지도교수 지도 하에 수행하며 학점을 인정 받는 제도
- 학생들의 도전의식 고취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혁신 프로그램
- 학생 교수 간의 높은 만족도로 참여 학생 수 2020학년도 대비 2023학년도 74% 성장
KUS TIGER 핵심역량 인증제 개발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5대 핵심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 인증하는 독자적 프로그램
고려대 세종캠퍼스 5대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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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Trailbla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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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nnov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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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Global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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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Exp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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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Righteous citizen)
CURT 프로그램 학부연구생 제도 운영
학부생이 지도교수가 주관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대학원생과 함께 학부연구원생으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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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생 멘토링
멘토로서 학부연구생(멘티)
대상 심층 멘토링 실시 -
밀착형 연구지도
지속적인 지도 및 면담실시
연구과제 평가및 우수 연구생 발굴 -
프로젝트 기반 학습
팀 또는 개인 참여 전공 관련
독창적 연구 수행